코끼리 똥이 숲을 지킨다고? 풀과바람 환경생각 17
김황 지음, 끌레몽 그림 / 풀과바람(영교출판)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여러분과 나눌 책은 현재 멸종 위기 가운데 놓인 코끼리가 생태계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가르쳐 주고 있어요. 현재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 따르면 아시아 코끼리는 ‘심각한 멸종 위기(Endangered)’ 등급으로 분류되어 있고 아프리카 코끼리도 ‘위기(Vulnerable)’ 등급으로 분류되고 있어요. 이런 야생 코끼리를 보호하기 위해서 야생 보호 단체가운데 한 곳 ‘세이브 디 엘리펀트’에서 꽤 오래 전부터 숲을 지키는 코끼리들이 얼마나 중요한 지에 대해서 알고 이들을 보호하고 지키기 위해서 아주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해요. 그렇다면 오늘은 코끼리가 생태계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지에 대해서 배우기 위해서 최근에 풀과 바람 출판사에 출판된 <코끼리 똥이 숲을 지킨다고?>를 볼깨요.

우리는 이 책을 통해서 앞서 드린 이야기뿐만 아니라 현존하는 코끼리의 종류부터 시작해서 신체적 생김새 및 특징, 생존 원리와 생활 습관, 코끼리와 관련한 문화적 이야기, 그리고 오늘날 코끼리가 처한 위기와 보호 방법까지 순서에 따라 하나씩 배울 수 있어요. 놀랍게도 한 권 책 안에 코끼리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들이 풍성하게 담겨 있어요.

자녀들이 이 책을 통해 코끼리에 대한 단순히 많은 양의 정보만 얻는 것이 아니라 현재 사라져 가고 있는 수많은 동식물의 소중함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한 걸음 더 나아가 현재 우리로 인해서 심각하게 파괴되어 가고 있는 자연을 보전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 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 역시 가졌으면 좋겠어요. 우리는 좁게 우리 이웃으로부터 시작해서 동식물을 넘어 자연까지 보호하고 지켜야 할 막중한 책임이 있는 존재예요. 우리와 자녀들이 이 사실을 절대로 잊지 말았으면 좋겠어요. 그 시작은 코끼리와 공존하고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통해서 하나씩 배우고 방법에 대해서 함께 고민해 보기로 해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