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 갔어 고대규 사과밭 문학 톡 9
최은영 지음, 박현주 그림 / 그린애플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사회는 과거부터 어린 아동에 대한 신체적인 폭력과 방치 등에 대해서 지속적인 목소리를 높았어요. 하지만 정작 어린 아동의 정서적인 측면에 대해서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 같아요. 이런 무방비 상태에서 어린 아동에 대한 문제들도 나날이 늘어나지만 어린 아동에 대한 법적인 울타리를 마련하지 못해서 방치에 가까운 상황들을 계속해서 일어나게 되는 것을 보게 더 돼요.


과연 오늘 저와 여러분이 함께 살펴볼 저자는 <어디 갔어 고대규>를 통해서 어떤 메시지를 우리에게 던져줄까요?


오늘 우리가 함께 살펴볼 책은 그린애플 출판사에서 출판된 신간이예요.


주인공의 이름은 고대규예요. 대규는 반에서 알아주는 모범생이예요. 마치 네모 반듯한 모습과 같이 수업을 잘 듣고 공부도 제법 잘 하는 편이었어요. 뿐만 아니라 봉사활동 역시 열심히 하는 학생이었어요.



어느 날 희진이는 오늘도 늦잠으로 인해서 서둘러 학교를 갔어요. 희진이는 다행히 지각하지 않았어요. 이상하게도 당연히 학교에 와 있어야 할 대규가 어디에서 보이지 않았어요. 대규는 지금까지 결석은 커녕 지각도 한 번하지 않는 친구였어요. 순간 대규의 짝꿍 희진은 주인공의 결석에 머릿속이 텅 빈 상태가 되었어요. 전 날 대규가 과학 수행 평가에서 한 개를 틀린 부분에 대해서 신나게 놀려 주었기 때문이예요. 희진이는 대규의 결석에 마음이 너무 불편했어요. 대규를 찾을 수 있는 유일한 단서는 집, 학원, 체험 텃밭 뿐이예요.


대규네 집 아래층에 살고 있는 예찬은 희진에게 녹음 파일 하나를 건네 주었어요. 예찬이에게 받은 녹음 파일을 희진이가 틀자 대규 엄마의 목소리가 그들의 귀에 들려왔어요. 희진과 예찬은 대규가 사라진 원인을 대규의 엄마로 판단하게 되었어요. 친구라는 이름으로 둘은 하나의 프로젝트를 만들었어요. 일명 대규 찾기 작전이었어요.


하지만 일은 쉽게 풀리지 않았어요.


과연 대규가 갑자기 숨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어젯밤 대규는 도대체 어디에서 하룻밤을 보낸 걸까요?



학원 선생님은 수행 평가에서 한 개 틀린 것 때문에 대규가 펑펑 울었다고 얘기하고 지금까지 대규 엄마에게 모진 시달림을 당해왔다고 한다. 둘은 대규가 종종 학교 안 느티나무 휴게소에 들렸다는 사실을 밝혀 내고 그곳에 찾아갔다가 뜻밖의 쪽지를 발견하게 되었다.


희진과 예찬은 쪽지를 읽은 후 곧바로 예찬이 엄마와 함께 대규네 집으로 향한다. 그곳에서 두 아이는 대규 부모님과 실랑이를 벌이고 대규 엄마와 대규 아빠의 정서적 학대로 인해 대규가 집을 나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참다못한 대규의 돌발 행동에 깜짝 놀라 집 안으로 들어간 아이들은 느티나무 휴게소에서 발견한 쪽지를 대규 부모님에게 보여드린다.


과연 대규 부모는 과연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할까요?


대규는 부모로부터 받은 마음의 상처 받은 마음을 잘 회복하고 학교로 돌아왔을까요?


지금 우리 어린 자녀들은 한참 친구들과 이곳저곳을 신나게 뛰어 놀나이이지만 학원을 적게는 두 개부터 많게 다섯 개 이상을 정신없이 달리고 있어요. 자녀의 열심에 대해서 격려, 위로, 그리고 칭찬해 주기보다 더 모질게 몰아 부치는 게 그들의 직면한 현실인 것 같아요. 심지어 급하게 학원을 가느라 밥도 제대로 못 먹고 학원 앞에 대충 삼각김밥 등으로 때우고 있어요. 어린 자녀에게 자녀의 성적을 위해서 온갖 모질 게 말하면서도 자신에게 한 없이 너그러운 부모는 자신의 행동이 얼마나 심각하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 같아요. 이런 모습에 대해서 깊이 반성해야 될 것 같아요. 이 외에도 부모는 알게 모르게 여러 가지 말과 행동으로 아동에게 상처를 주고 있는 지 도 몰라요. 때로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사랑하는 자기합리화를 시키고 숨어 버리는 것 같아요. 정작 자신의 말과 행동에 대해서 반성하지 않은 체 나날이 더욱 자기 합리화하며 아들의 마음에게 지울 수 없는 상처를 주고 있을지도 몰라요. 이런 측면에서 이 책은 아동이 아니라 부모가 먼저 충분히 읽어 볼 필요가 있는 것 같아요.


요즘 다른 사람에 대해서 함부로 말하거나 관심을 보여주며 도와주기 상당히 어려운 시대를 살고 있어요. 이런 시대적 흐름이 어떤 결과를 낳는지에 대해서 우리는 대규를 통해서 볼 수 있어요. 대규는 반에서 집단 따돌림을 당하고 있지 않았어요. 하지만 마치 유령 같은 친구였어요. 같은 반 친구들조차 대규의 전화번호에 대해서 아무도 몰랐어요. 물론 대규는 부모의 요구에 맞추느라 반 친구들과 친밀한 관계 형성을 하지 못한 것도 있어요. 설령 대규가 그런 상황 가운데 있었을지라도 반 친구들이라도 대규에게 관심을 가져야 했어요.

 

희진과 예찬이는 대규의 흔적을 찾아가던 중 그동안 대규에게 얼마나 무관심했는지에 대해서 알게 되었어요. 이런 자신의 모습에 대해서 후회했어요. 우리는 서로 도와주며 살아야 해요. 하지만 현대 사회는 어린 자녀들 사이에 무관심을 당연히 여기고 있어요. 이는 얼마나 불행한 일인지 몰라요. 이제라도 우리 자녀와 그 주변에 친한 친구들과 자주 만나는 아동에게 작은 관심과 사랑을 보여야 할 때 인 것 같아요. 이런 작은 관심과 사랑이 그들의 멍든 가슴에 작은 희망과 기쁨으로 바꾸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믿어요. 지금이라도 아동이 지금보다 더 행복하게 자랄 수 있도록 우리의 어그러진 자녀에 대한 마음을 하나씩 바꾸어 나가야 할 것 같아요.


지금이라도 우리 자녀에 대한 우리의 어그러진 마음을 자녀에 대한 작은 관심과 사랑으로 바꾸어 그들의 마음에 희망과 기쁨으로 채워 주길 원하는 부모님에게 이 책을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