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떼, 속담! 아라찌? 1 : 어휘력 짱 미리떼, 아라찌?
김경남 지음, Terapin.임유영 그림 / 너와숲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가을은 괜히 하늘만 봐도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계절이예요. 최근 몇 년 전부터 문해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된 것 같아요. 특히 청소년들의 심각한 문해력과 어휘력의 퇴보에 대한 이야기들을 이곳저곳에서 터져 나오면서 관심은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이는 학습 능력 하락으로 직결될 수 있기 때문이예요. 우리 사회는 자녀들의 문해력과 어휘력에 대한 관심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어요. 오늘은 자녀의 문해력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어휘력과 관련된 책 한 권을 여러분과 나누어 보려고 해요. 이 책은 너와 숲 출판사에서 출판된 신간이예요. 책의 제목은 초등학교 속담책 <미리네, 속담! 아라찌?1 어휘력짱>예요.



속담에는 과거에만 사용된 것이 아니라 지금도 일상 속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어요. 자녀가 아는 것 만큼 보이고 사용할 수 있어요.



책의 목차

먼저 책의 목차를 보면 삶의 어려움부터 시작해서 인간의 마음 보따리, 말에 관한 속담, 우리의 삶에 도움이 되는 교훈과 관련된 속담, 그리고 한자 성어와 함께 관련된 속담, 심지어 개에 관한 속담까지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속담들이 담겨 있어요. 저자는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속담들을 주제별로 분류해 놓았어요. 그러니까 아무래도 어린 자녀가 기억하기에 좋고 보기도 편하며 이해를 하는데 도움 받는 것 같아요.



책의 내용

다음으로 책의 내용이 상당히 궁금하실 것 같아요.

첫 번째 주제는 삶에 어려움과 관련된 속담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예를 들면 "가난 구제는 나라도 못한다" 예요. 여기에서 자녀가 새로운 어휘들도 많이 배울 수 있어요. 이런 점에서 속담 외에도 자녀의 어휘력과 관련된 다양한 학습도 진행할 수 있어요.


두 번째 주제는 인간의 마음과 관련된 속담예요. 여기에서도 자녀가 하나의 속담 속에서 다양한 어휘들을 배울 수 있어요.


세 번째 주제는 말과 관련된 속담이예요. 다음으로 만나게 되는 네 번째 주제는 우리의 삶에 도움이 되는 속담이예요. 여기에서 수록되어 있는 속담들은 일상 속에서 자주 듣고 사용해 왔던 속담들이 많이 있어요.


다섯 번째 주제는 사자성어와 관련된 속담이예요. 마지막으로 여섯 번째 주제는 개와 관련된 속담이예요. 예를 들면 개 묻는 개가 똥 묻는 개 나무란다 외에도 개와 관련된 다양한 속담들을 배울 수 있어요. 평소에 자녀가 좋아하는 개와 관련된 속담들이라서 그런지 재미있게 공부하더라고요.



책의 구성방식

먼저 자녀가 만화를 읽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자녀가 제공 받은 만화를 다 읽은 후 스스로 빈 칸에 들어갈 낱말을 맞출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자녀는 스스로 빈 칸을 채우면서 자신도 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 상당한 만족감을 가지게 되더라고요. 그러면서 자녀의 자신감도 함께 높아지는 효과를 가져다주더라고요. 이 효과는 바로 나타나요. 자녀가 만화를 읽고 문제를 푸는 것을 더 풀고 싶어하는 모습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어요. 이 책은 자녀에게 속담에 대한 자신감과 동기부여를 통해서 자녀의 어휘력에도 좋은 영향을 제공해 주는 것 같아요. 결국 <미리떼, 속담! 아라찌 : 어휘력 짱>는 자녀에게 속담을 통해서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어휘책이예요.


마지막으로 자녀의 어휘력을 재미있는 방식으로 향상시켜주시길 원하는 부모님에게 이 책을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