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핑크 후회의 재발견 - 더 나은 나를 만드는, 가장 불쾌한 감정의 힘에 대하여
다니엘 핑크 지음, 김명철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반적으로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수 없이 후회를 하며 살아간다. 많은 사람들의 인식 속에 자연스럽게 후회라는 감정은 긍정적인 측면보다 부정적인 것으로 많이들 인식한다. 실제로 오늘 많은 사람들은 후회하지 않는 인생을 살기 위해서 몸부림치고 있다. 하지만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눌 책<후회의 재발견>의 저자 다니엘 핑크는 후회에 대해서 다른 각도에서 이야기한다. 마치 저자는 후회 기계체조에 사용되는 뜀틀처럼 우리의 인생을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고 주장한다. 이런 관점에서 저자는 후회를 단순히 지난날에 대해서 회상하는 정도가 아니라 우리의 인생을 한 단계 더 도약하게 만드는 계기라고 정의한다.

 


 

그렇다면 저자가 우리에게 전해주는 메시지에 대해서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 책의 구성해 놓은 틀을 보면 다음과 같다. 이 책은 1부 후회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기, 2부 후회에 대해서 파헤치기, 3부 후회활용하기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이제부터 후회에 대해서 다시 깊이 생각해 보라고 권면하는 다니엘 핑크의 책을 통해서 그의 주장에 대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바라본 후회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소개한 후 후회는 인간의 경험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라고 주장한다. 저자는 후회에 대한 아쉬움과 후회보다 그 속에 담긴 의미를 이해해야 된다고 말한다. 하나의 예로 올림픽에서 메달리스트를 통해서 설명한다. 금메달리스트와 동메달리스트의 얼굴 표정이 밝았다. 실제로 동메달리스트는 메달을 따지 못한 많은 선수들과 달리 적어도 메달권에 목에 걸었기 때문이다. 이와 달리 은메달리스트는 그들과 얼굴 표정이 달랐다. 은메달리스트는 조금만 더 했더라면 금메달을 목에 걸 수 있었기 때문이다. 저자는 쉽고 간단한 예를 통해서 후회가 우리에게 가져다주는 이점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이제 저자는 많은 사람들의 후회에 대한 다양한 사례들을 담아놓았다. 저자는 후회와 관련된 다양한사례를 연구하고 조사해서 근본적 후회, 과감함에 대한 후회, 도덕적 후회, 연결에 대한 후회 등 총 4가지 큰 카테고리로 묶어놓았다. 많은 사람들은 반드시 필요할 때 적절한 책임감을 보여주지 못하는 것, 지나치게 신중함으로 좋은 기회를 놓치는 경우,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서 소중한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경우, 자신의 게으름으로 인해서 관계가 틀어졌을 때 등 잘못된 상황들에 대해서 뒤늦게나마 후회하고 바르게 잡으려고 노력했다.

 

오늘도 우리는 여러 사람들과 다양한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그 속에서 관계가 틀어지거나 사라지게 된다면 말할 수 없는 고통과 좌절감과 상실감에 사로잡히곤 한다.

 

그럼 우리는 위에 언급한 후회로부터 바르게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제 저자는 3부를 통해서 위 질무에 대해서 답해주고 있다. 우리는 어떻게 하면 후회를 바르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기대하는 마음으로 계속 읽어 나간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옳다고 생각한다. 이런 생각이 자신의 잘못된 선택에서 돌아서지 못하고 고집하게 된다. 우리는 계속해서 고통스러운 삶을 살아간다.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후회라는 우리의 인생을 도약하는 띰틀이 되어 개인의 삶 뿐만 아니라 우리가 속한 크고 작은 공동체와 사회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제부터 잘못된 후회가 아닌 더 나은 삶으로 나아가는 후회라는 감정을 바르게 사용하길 원하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해 드리고 싶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