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하고 싶은 말은요 What I'd Like to Say
윤금정 지음 / 맥스밀리언북하우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여러분 함께 나눌 책의 제목은 <내가 하고 싶은 말은요>이예요. 이 책은 자녀와 부모가 언어라는 소통의 도구를 통해서 서로 생각과 마음을 나누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고 있어요. 이와 같은 상황 가운데 놓여 있는 엄마와 자녀를 위한 책이예요. 이 책은 한글과 영어로 함께 기록되어 있어요.


이제 책의 내용을 통해서 엄마와 주인공 아리가 대화하는 과정과 서로 나누는 대화의 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아요.



주인공 아리는 엄마와 함께 서로 마음에 대해서 느끼고 생각을 나누는 것에 대해서 어려움을 느꼈어요. 아리는 화가 났어요. 때 마침 화가 난 아리의 앞에 스케치북이 놓여 있어요. 아리는 스케치북에 화가 난 자신의 마음을 풀기 위해서 마음껏 그림 그리길 시작했어요. 그런데 엄마는 아리의 마음의 상태에 모른 체 화가 아리에게 그림에 대한 정보만을 알려주려고 했어요. 이 장면을 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어요. 하지만 남의 일로 여기지 않았어요. 실제로 각 가정마다 앞서 말씀드린 상황을 흔하게 볼 수 있는 장면이기 때문이죠. 엄마는 아리의 마음을 이해해 주지 못 했어요. 아리는 엄마의 언어를 이해할 수 없었어요. 결국 서로 간에 서로 마음과 생각을 나누지 못했어요.


 


엄마는 아리가 좋아하는 아이스크림을 대화의 소재로 삼아 즐거운 대화를 나누려고 했어요. 처음으로 아리는 엄마와 나누는 대화에 대해서 즐거워 하지 못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아리는 엄마에게 답답하다고 이야기했어요. 하지만 엄마가 아리를 위해서 준비한 아이스크림이라는 주제로 대화하기 시작했어요. 분위기가 바뀌기 시작했어요. 아리는 엄마와 대화하는 것을 서서히 즐거워하는 모습을 바뀌기 시작해요. 이와 같이 둘 사이에 대화하는 장면을 보노라면 자녀와 엄마가 서로 교감하며 소통하는 것이 얼마나 좋고 중요한지에 대해서 새삼 다시 깨닫게 되요.


마지막으로 자녀의 마음을 헤아릴 줄 아는 부모가 되길 원하는 부모님에게 이 책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