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 많은 어른들을 위한 화학 이야기 - 엄마 과학자 윤정인의 생활 밀착 화학 탐구서
윤정인 지음 / 푸른숲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각종 언론매체들을 통해서 우리의 삶을 위협하는 수 많은 화학물질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접하곤 합니다. 실제로 이들은 우리의 삶에 많은 부작용을 낳았어요.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제품들에 대해서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해요. 거기다 우리는 검증되지 않은 정보로 가득한 다양한 SNS매체들을 통해서 많은 혼란스러운 상황 가운데 내몰밀 때도 있었어요. 이런 상황 속에서도 우리의 일상에 균형잡힌 정보로 도움 받을 수 있는 유익한 책을 접하게 되었어요. 바로 윤정인 저자의 책<걱정 많은 어른들을 위한 화학 이야기>이예요.


오늘은 여러분과 함께 이 책을 중심으로 화학물질에 대해서 간략하게 나누어 보려고 해요. 이 책을 읽고 얼마나 감사했는지 몰라요. 이 책의 장점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자는 화학자예요. 저자는 화학자답게 전문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설명해 놓았어요. 동시에 독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들을 제공해 주는 있어요. 이 과정 속에서 독자들은 책읽기를 다소 어렵게 느낄 수도 있어요. 하지만 저자는 자녀를 둔 부모로서 다른 부모들도 자신의 책을 읽고 도움받을 수 있도록 저술해 놓았어요. 뿐만 아니라 저자는 독자들에게 우리의 실생활에 적용하기 유용한 내용들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저술해 놓았어요. 동시에 사업가로서 많은 사람들이 익히 알고 있는 이슈들을 예로 들어 조목조목 설명해 놓았어요.


저자는 우리의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화학제품들(슬라임, 자외선 차단제, 테플론)에 대해서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해 주고 있어요. 이 외에도 저자는 많은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 조목조목 설명해 놓았어요. 이런 점이 책의 큰 장점인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이 책을 읽으며 한 가지 인상인 내용이 있었어요. 바로 환기에 대한 내용이었어요. 사실 우리는 환기에 대해서 다소 가볍게 생각하잖아요. 그런데 저자는 1부에서 환기의 중요성에 이야기에 대해서 설명한 후로도 환기의 중요성에 대해서 다른 주제에서도 누누이 강조하는 것을 볼 수 있었어요. 실제로 우리는 지난 몇 간 심각한 환경오염으로 인해서 발생한 미세먼지로 많은 고통을 겪었어요. 엎친데 덮친 격으로 코로나19로 인해서 현재 전세계는 고통 가운데 몰아넣었어요. 현재 전세계 사람들이 고통 받고 있어요. 많은 사람들이 각 가정마다 공기청정기를 구입해 놓았어요. 실제로 공기청정기는 우리의 삶에 많은 유익을 가져다주었어요. 이런 유익으로 인해서 우리는 환기의 중요성을 읽어 버리고 말았어요. 저자는 우리에게 환기의 중요성을 강조해 주고 있어요. 만약 우리가 저자의 설명대로 환기만 잘 해도 우리의 건강에 해로운 라돈, 각종 세균, 이산화탄소 등을 쉽게 해결할 수 있어요. 문제는 여러 가지 이유로 등한시 한다는 점이예요. 이제라도 우리는 저자의 조언을 바탕으로 달라져야 해요.


우리는 지금까지 화학제품에 대해서 넉놓고 있든지 아니면 잘못된 정보로 인해서 필요이상의 걱정과 불안을 겪으며 살아왔어요. 이제는 무관심과 걱정만 하지 말고 말고 이 책을 통해서 화학제품에 대해서 바르게 알고 적절하게 사용해야 해요. 혹시 주변에 잘못된 정보로 걱정과 불안해 하는 분이 계시든지 아니면 화학제품에 대해서 필요이상으로 선호하는 분이 계신다면 이 책을 추천해 주시길 바래요. 위에 말씀드린 내용에 해당된 분이 계신다면 이 책을 읽어보시길 바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