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기계 세상을 바꾼 위대한 아이디어 3
돈 브라운 지음, 이섬민 옮김 / 두레아이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연 옛날 사람들은 무엇을 이용해서 계산했을까?


바로 주판입니다. 지금 부모세대는 주판을 많이 배웠습니다. 하지만 요즘 자녀세대들에게 주판을 정말 생소한 도구일 것입니다. 주판은 인류 역사에서 가장 오래된 계산기입니다. 오늘날 컴퓨터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계를 의미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동의할 것입니다. 하지만 옛날에는 데이터를 처리할 기계가 없습니다. 계산기가 그 역할을 감당했습니다.


우리는 저자를 따라 함께 과거로 거슬러 돌아가 보려고 합니다. 지금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컴퓨터의 발자취를 저자의 글과 그림을 따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여러분과 나눌 책은 두레 아이들 출판사에서 출판된 신간 돈 브라운의 <생각하는 기계>입니다. 이 책은 세상을 바꾼 위대한 아이디어 시리즈 3번째 책입니다.


저자는 자신의 책을 통해서 과거와 다른 삶을 살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이전과 달리 창의적이고 획기적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대다수 사람들은 현재 우리가 누리고 있는 놀라운 발전을 우리에게 잘 알려진 인물이나 서양에 의해서 개발되고 발전하게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이런 편견과 오해는 저 역시 가지고 있었습니다. 놀랍게도 계산 도구와 기술의 발전은 많은 부분을 아랍과 아시아 지역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은 여성과 비서양인들의 많은 노력에 의해서 이루어졌지만 정작 그들의 업적들은 철저하게 묻혀 외면당하고 말았습니다. 저자는 가려진 위대한 아이디어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고 어떤 과정들을 통해서 발전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솔직하게 이야기합니다. 이 책은 우리 자녀들에게 또 다른 위대한 아이디어를 꿈꾸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입니다.  



저자는 생각기계 속에 세계 최초로 사용되었던 계산기 주판에서부터 오늘날 컴퓨터에 이르기까지 발전과정 속에 담겨 있는 역사의 발자취를 알차게 담아 놓았습니다. 놀라운 역사의 뒤편에 애쓰고 수고한 인물들의 역사도 함께 담아 놓았습니다. 마지막의 부록에는 독자들을 위해서 ‘2진법’을 계산하는 방법과 한눈에 알아보기 쉬운 ‘계산기와 컴퓨터의 간략한 연표’를 함께 수록해 놓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