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고바야시 서점에 갑니다
가와카미 데쓰야 지음, 송지현 옮김 / 현익출판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여러분과 나눌 책은 최근 현익 출판사에서 출판된 신간<오늘도 고바야시 서점에 갑니다>이다.


처음 책의 곁표지를 보았을 때 제가 느낀 감정은 포근함이었다. 책곁표지 그림과 색상이 너무 따뜻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실제로 일본 효고현에 있는 고바야시 서점과 서점의 주인 고바야시 유미코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만든 소설이다. 즉 실화를 바탕으로 된 소설이라 기대가 되었다. 물론 고바야시 유미코와 남편 외에도 허구의 인물 리카가 주인공으로 등장해서 함께 이야기를 이끌어간다.


이제 책을 읽기 전에 가졌던 기대감을 실제 책 속에서 경험하고 싶어서 펼쳐보았다.



허구의 인물 리카는 출판사와 서점을 잇는 출판유통회사의 신입사원으로 등장한다. 사실 그는 큰 기업에 취업을 하고 싶어했다. 하지만 뜻밖에 전혀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았던 출판 유통회사에 취직을 하게 되었다. 


처음 제 눈에 비쳐지는 리카의 모습은 영락없는 신입사원의 모습이었다. 자신의 일에 대해서 미숙할뿐 아니라 자신의 일에 대해서 확신을 가지지 못했다. 하지만 고바야시 서점의 유미코를 만나면서부터 리카는 자신의 일에 대해서 흥미를 가지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자신감도 함께 가지게 되었다. 이와 마찬가지로 삶의 여정에 중요한 것 가운데 하나는 누구를 만나느냐인 것 같다. 비록 리카는 허구의 인물이다. 하지만 그가 고바야시 서점의 유미코를 만난 후 그의 야기를 통해서 서서히 성장하기 시작한다. 우리의 눈에 비치는 그의 모습은 많은 생각을 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우리 자신에게 두 가지 질문을 했으면 좋겠다. 첫째 지금 우리의 삶에 디딤돌이 되어줄 인물은 누구인가이다. 둘째 나는 누군가의 인생에 디딤돌로 작용하고 있는가 아니라 장애물로 살아가고 있는지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다.


고바야시 서점의 유미코가 보여주는 모습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해 보았다. 그녀는 자신의 일에 대해서 남다른 열정을 가지고 있었다. 그 열정은 단순히 말로만 표현하거나 좋은 생각으로 멈춘 것이 아니라 실제로 자신의 마음을 상대방에게 보여주려고 여간애를 쓴 것이 아니었다. 이런 진정성이 있는 모습은 자연스럽게 드러나게 되어있다. 그녀의 진정성 있는 모습들은 이 책을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과연 오늘 우리의 모습 속에는 남다른 열정과 실제로 누군가가 느낄 수 있는 진정한 모습이 얼마나 담겨있는지에 대해서 고민하게 되었다.


처음에 주인공 리카는 전혀 생각하고 있지도 않았던 출판유통 업체에 취직한 후 오사카지부로 발령을 받고 실망했다. 이 모습이 시작이었다. 하지만 그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만남을 통해서 그의 삶은 점차 성장해 나가기 시작했다.


주인공 리카는 회사와 담당하고 있는 서점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서 고바야시 서점의 주인 유미코의 조언과 도움을 통해서 성장하게 된다. 이 과정 속에서 부부가 보여주는 남다른 노력들과 열정들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우리에게 무엇이 필요한 지에 대해서 깊이 고민하게 만드는 것 같다. 비록 현재 일하는 삶의 현장은 다르지만 독자들로 하여금 많은 생각하게 만드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