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형제 동화로 한 번에 키우기 1 : 예비 초등 - 예비 초등 문해력 향상 프로그램 한 번에 키우기 시리즈
신효원 지음 / 책장속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여러분과 함께 책은 책장속북스 출판사에서 출판된 <그림형제 동화로 한 번에 키우기 1>입니다.


이 책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브레멘 음악대>, <헨젤과 그레텔>, <구두장이 꼬마요정>, <룸펠슈틸츠헨> 총 4편의 그림동화책을 지문으로 되어 있습니다. 지문은 자녀에게 조금 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동감이 넘치는 장면을 지문으로 사용하였고 그에 어울리는 그림을 배경으로 구성해 놓았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감사하게도 이 책을 만든 분들은 책의 주 독자들이 어린 자녀라는 점을 감안해서 지문과 문제를 큰 활자로 표현해 놓았습니다. 



이 책은 4쪽 안에 4개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일 정해진 분량 속에 담겨있는 4가지 유형을 반복적으로 학습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루 4쪽 분량 중 지문이 2쪽입니다. 앞서 짧게 말씀드린 대로 많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미있는 이야기와 큰 활자로 되어 있어서 생각보다 길지 않습니다. 남은 2쪽의 분량은 사고력, 어휘력, 독해력, 표현력에 대한 문제를 구성되어 있습니다. 책은 다른 책들에게 비해서 상당히 얕습니다. 문제도 그리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책 속에 담긴 문제들은 결코 가볍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사고력에 대한 문제는 자녀가 지문에 담긴 내용을 잘 읽고 이해해야 풀 수 있습니다.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인물의 생각과 감정과 상황들을 유추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이와 관련된 질문을 통해서 자녀의 생각을 더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인도합니다. 



다음 문제는 어휘력에 대한 문제가 나옵니다. 이야기 속에 사용된 다양한 어휘들이 문제로 등장합니다. 그 가운데 몇 가지 어휘를 맞춤법에 맞추어 적어 봅니다. 배운 어휘를 다양한 상황에 알맞게 적용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만나게 되는 문제의 유형은 독해력입니다. 자녀가 이야기를 읽고 글의 맥락을 제대로 파악해야 풀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자녀는 글을 글의 흐름에 따라 읽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됩니다. 그러면 책읽기 달라지고 또 다른 책읽기의 즐거움에 빠지게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만나게 되는 문제의 특징은 정해진 답이 없는 질문입니다. 이것이 표현력에 대한 문제입니다 자녀가 자신에게 묻는 질문에 대해서 자신의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해서 표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모는 이 과정을 통해서 그러기 위해서 자녀의 독해력과 어휘력도 함께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이 책 속에 담긴 4개 유형의 문제들은자녀가 글의 바르게 이해하고 이해하는 내용을 바탕으로 유추하고 마음껏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림형제 동화로 한 번에 키우기>시리즈는 이 과정을 통해서 자녀의 국어능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감사의 인사로 서평을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어제 책을 받아서 자녀가 1일차를 풀었습니다. 오늘 아침에 유치원을 가면서 2일차를 풀었습니다. 처음 책을 받고 한 번 책을 가볍게 보았습니다. 한편으로는 살짝 걱정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좋은 책을 위해서 노력해 주신 분들의 수고에 대해서 감사한 마음이 들었고 귀한 기회를 주신 책세상 맘수다에 감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자녀와 함께 매일 매일 열심히 해 나가려고 합니다. 바라기는 이 책을 통해서 많은 자녀들이 문해력에 필요한 4가지 영역들이 모두 향상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녀와 재미있게 그림동화도 읽으며 문해력 향상을 원하는 부모님에게 이 책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