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불편한 시선 - 여성의 눈으로 파헤치는 그림 속 불편한 진실
이윤희 지음 / 아날로그(글담) / 2022년 7월
평점 :
오늘 여러분과 나눌 책은 아날로그 출판사에서 출판된 신간 이윤희작가의 <불편한 시선>입니다. 처음 책의 제목을 보았을 때 제 눈길을 끌었습니다.
과연 저자는 과거로부터 여성에 대해서 왜곡된 시선을 담은 예술계의 오래동안 잘못된 관용에 대해서 어떻게 최대한 관객적으로 풀어낼지 궁금했습니다. 이 책은 여성에 대한 작품의 작가들의 이중적 시선들을 통해서 당시 시대적 상황들이 반영된 미술작품들에 대해서 오늘 우리의 시대적 관점으로 재해석해 놓았습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저자의 생각에 대해서 전적으로 동일하게 공감할 수 없는 부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 중에 한 사람에 저도 포함됩니다. 사람마다 저마다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의 구성을 보면 의문을 시작으로 시선, 누드, 악녀, 혐오, 허영, 모성, 소녀, 노화, 위반 등 총 열 개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과연 어떻게 왜곡되었는지에 대해서 조곤조곤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저자가 설명하는 작품들 중에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작품들도 포함되어 있지만 일부는 이 책을 통해서 처음 접하게 된 작품들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그 작품들 가운데 일부는 상당히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저자는 다양한 작품들을 소개하면서 각 미술작품마다 화가의 출생과 성장, 시대적 배경, 작업 배경, 등장인물, 작품 유형, 에피소드, 미술사적 가치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 줍니다. 이런 작각의 세심한 배려가 각 미술작품들에 대해서 전문적인 지식이 없을지라도 이 책을 읽는데 조금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작가는 이 책을 저술한 목적이 단순하게 남성들에 대한 피해의식에 대해서 밝히고 정당하게 그들을 비난하는 것을 목적으로 저술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동안 예술계에 오랫동안 묵인되어 왔던 사실들에 대해서 최대한 올바르게 밝히려고 노력한 흔적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작가가 자신의 책을 통해서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와 어떤 부분들에 대해서 불편함이라고 말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