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킬로미터 - 나의 학교 가는 길
클라우디오 아길레라 지음, 가브리엘라 리온 그림, 김정하 옮김 / 뜨인돌어린이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여러분과 나눌 책은 뜨인돌 어린이 출판사에서 출판된 신간 클라우디오 아길레라의 <9킬로미터>입니다.


처음 책의 제목을 보았을 궁금했어요. 과연 9킬로미터는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 궁금했어요. 그런데 책 제일 겉표지 바로 뒷면에 펼치니까 끝이 보이지 않는 길이 그려져 있는 큰 지도를 만날 수 있었어요. 그 길의 끝은 맨 뒤 겉표지 바로 앞 페이지에 있더라구요. 책 제목은 아이가 이른 새벽에 출발해서 학교까지 가야 했던 길이었던 거예요. ​



깜깜하고 조용한 이른 새벽에 아이는 학교에 가기위해 집을 나선다. 학교로 가는 길에서 만나는 풍경은 매우 아름답습니다. 아이가 학교를 가기 위해서 지나는 풍경들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그 과정은 너무 힘들고 고단해 보였습니다. 하지만 학교를 가려는 아이의 놀라운 열정에 아이를 향했던 부정적인 시선이 가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오히려 아이의 열정이 참 대단해 보였습니다. 처음에는 아이가 가는 길과 그 과정이 단하게 안타까움이라는 감정으로 바라보았습니다. 하지만 아이의 열정을 바라보게 되면서부터 오히려 그 길과 과정에 대해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자 아이가 가는 길과 그 속에서 만나게 되는 모든 과정이 너무 아름답게 보였습니다.


오늘도 전세계 아이들이 책의 제목대로 먼 거리를 묵묵히 스스로 힘으로 학교를 다니는 친구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른 새벽 아직 어둡고 밖은 조용한 시각에 학교를 가기 위해서 집을 나섭니다. 오늘도 수많은 아이들이 배움에 대한 열정으로 피곤한 몸을 이끌고 먼 거리를 떠납니다. 책을 보면서 그들의 배움에 대한 열정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들이 마땅히 존중받아야 할 권리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았습니다.


자녀와 함께 책을 읽은 후 비록 주인공과 같은 상황 속에 놓여 있지 않지만 유치원을 가면서 만나게 되는 풍경들과 짧은 시간동안 겪게 되는 일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배움에 대한 열정과 누릴 수 있는 권리에 대한 감사함에 대해서 서로 생각을 나누어 보았습니다. 매일 반복되어지는 일상이지만 배움과 만남의 길이 자녀에게 새로운 의미로 다가왔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먼 거리를 가는 자녀들에게도 그들이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들이 보장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배움에 대한 열정과 매일 반복되는 배움의 과정의 소중에 대해서 자녀와 함께 나누길 원하는 부모님에게 이 책을 추천해 드리고 싶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