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눌 책은 동아엠앤비 출판사에서 출판된 <줄기세포와 생명복제기술 무엇이 문제일까?>입니다.
저자는 기원, 어원, 누구에 의해서 만들어졌으며 이 표현이 일반대중에게 어떻게 보편적인 사용하게 되었는지와 지금도 많은 연구들이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등에 대해서 청소년이 이해하기 쉽게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입문서로서 본연의 역할을 잘 해 주고 있습니다.
이 책은 총 5부로 되어 있다.
1부 세포에서부터 사람의 성장과 노화까지
2부 줄기세포의 명과 암
3부 줄기세포로 할 수 있는 일
4부 복제인간의 현실 가능성
5부 줄기세포, 복제 연구와 생명윤리
각 부가 끝나는 마지막 부분에 '꼭꼭 씹어 생각 정리하기'를 통해서 독자들이 각 부에 담겨있는 내용을 이해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처음 책의제목을 보았을 때 청소년를 대상으로 출판된 책이지만 주제 자체가 어려운 분야이기 때문에 사실 걱정이 앞섰습니다. 그런데 막상 책을 펼쳐서 보니까 불필요한 내용들과 전문용어들을 최소화하고 연구진들의 끊임없는 발견과 노력 및 여러 가지 상황들을 고려하여 줄기세포를 통해서 생명복제의 기술을 발전시키려는 노력 등에 관련된 내용들이 담겨 있었습니다.
이 분야에서 여러 가지 중요한 상항들 가운데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부분은 생명윤리에 대한 것입니다. 우리는 이 부분에 대해서 간과하지 말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복제 기술이 발전하여 과학기술을 통해서 이루고자 했던 본래의 목적에서 벗어나는 일들에 발생하게 되면 생명의 존엄성 등과 관련된 문제들이 발생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생명윤리과 관련된 문제들에 대해서 충분히 생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