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뇌과학자의 특별한 육아법 - 정답이 없는 육아에서 가장 좋은 선택을 하는 법
니시 다케유키 지음, 황소연 옮김 / 길벗 / 2022년 5월
평점 :
오늘 여러분과 나눌 책은 길벗 출판사에 출판된 니시 다케유키의 <뇌과학자의 특별한 육아법>이다.
이 책은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에세이로 된 글이 아니라 뇌과학자의 임상경험을 토대로 작성된 글이다. 이 점이 책의 장점이 다.
이 책의 목차를 보면 상당히 흥미로운 내용들을 보여주는 소제목들이 눈에 들어온다. 특히 저자는 독자에게 익숙한 내용들과 새로운 내용들을 조화롭게 구성하여 F&A형식으로 담아놓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서 깨달은 점은 자녀에 대한 관찰이다.
부모는 자녀가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자녀가 좋아하고 즐기는 일을 할 때 뇌에서 도파민, 세로토닌 등 수많은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뇌가 활성화된다고 한다. 부모는 자녀가 성장하는 동안 무엇을 좋아하고 즐기는 지에 대해서 관찰하며 찾는데 도와주어야 한다.
자녀의 성격은 30~50% 정도 부모의 영향을 받는다. 자녀가 놓인 환경개선을 통해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이외에도 저자는 이 책 속에 자녀의 지능향상, 부모의 양육태도, 자기조절능력 등 실제적이고 체계적인 내용들을 담아놓았다.
부모는 완벽한 존재가 아니고 늘 함께 성장하며 동행해야 되는 존재이다. 이 책을 통해서 한 걸음씩 성장하는 부모가 되길 원하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