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워터 - 물이 평등하다는 착각
맷 데이먼.개리 화이트 지음, 김광수 옮김 / 애플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이 책의 서론 부분을 넘기며 내 시선을 사로잡는 문구가 있었다.
“안전한 물을 통해 삶을 바꿀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빈곤을 종식하고, 지구촌을 평등하게 만들며,
우리 모두의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길입니다.”
위 글을 통해서 오늘 제가 여러분 어떤 종류의 책을 나누게 될지 미리 짐작하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오래전에 종료전쟁, 자원전쟁 등에 대한 책을 본 적이 있었습니다. 이 책들은 저로 하여금 과연 인간의 자존감은 어디에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하게 해 인도해 주었습니다. 많은 시간이 지났지만 여전히 변하지 않고 많은 문제들이 우리 주위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 주위에서 발생하는 문제들 가운데 한 현상 또는 근본적인 문제를 놓고 고민하게 만드는 책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여러분과 나눌 책의 제목은 물입니다. 이 책은 공동저자가 저술하였는데 한 분은 우리에게 너무나 잘 알려진 맷 데이먼이고 또 한 분은 물과 위생 시설 전문가 개리 화이트입니다.
이 책의 공동저자 가운데 한 명 맷 데이먼은 동료의 고무처럼 질긴 권면으로 한 지역으로 방문하고 그 곳에서 한 소녀와 만남을 통해서 새로운 인생의 배움에 대해서 고민하게 되고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는 계기를 마련하게 됩니다. 또 한 명의 공동저자 개리 화이트는 물 부족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단체를 만들고 현지에 필요한 식수시설을 지원하는 일을 하였습니다. 결국 공동저자는 물의 중요성, 필요성, 그리고 해결방안에 대한 솔직담백한 이야기는 독자로 하여금 물에 대한 문제를 깊이 생각하게 이끌어갑니다.
사실 우리는 물 없는 삶을 살아보지 않았다. 그러다보니까 물의 중요성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들었지만 실제로 피부로 느끼지 않는다. 사실 우리는 매일 물로 몸을 씻고, 설거지하며, 커피를 내려 마십니다. 우리는 삶에 물로 크고 작은 볼일들을 처리합니다. 이와 달리 전 세계 7~8억 명의 사람들은 여전히 마실 물을 찾아 이곳저곳을 헤맨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무려 17억 명은 화장실조차 제대로 사용할 수 없는 상황 가운데 놓여 있다고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물은 누구나 당연히 사용할 권리가 있는 필수 자원임에도 불구하고 전세계 수많은 이들은 여전히 불평등한 상태로 빈곤의 원인으로 작용되고 있습니다.
물에 대한 문제는 단순히 돈으로만 해결가능하지 않습니다. 여기에 많은 기득권과 관련된 기업들의 관계와 물 부족 현상에 대한 지역적인 문제 등 여러 가지 문제들이 엉킨 실타래처럼 뒤섞여있습니다. 이런 물에 대한 관련된 문제를 두 공동의 저자는 인식의 변화와 재원에 관점으로 어떻게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갔는지에 대해서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그들의 노력한 인식의 변화와 재원에 대한 해결책은 세상을 조금씩 움직이게 만들었다. 물론 그들이 목표한 바를 완전히 해결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전보다 상황들이 바뀌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손길이 이어지면 앞으로 더욱 희망이 가까워질 것이다. 물 부족으로 발생하게 되는 위기는 전 세계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물은 누구에게나 평등한듯하지만 결코 평등하지 않습니다. 오늘도 지구촌에 생존하고 있는 수십억 명의 삶을 돕고자 달리는 멋진 두 남자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야 합니다. 이들의 노력에 박수와 후원으로 동참하는 손길이 더욱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