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똑똑해지는 1분 : 기술 매일 똑똑해지는 1분
존 리차드 지음, 서지희 옮김 / 스푼북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여러분에게 소개해 드릴 책은 스폰북에서 출간된 매일 똑똑해지는 1분 시리즈 가운데 한 권 기술입니다. 이 책은 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7장으로 설명한 후 각 장마다 사용된 용어들에 대한 설명을 제 뒷부분에 담아놓았습니다. 이 책의 장점은 기술과 관련된 핵심적인 개념에 대해서 생생한 그림과 함께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설명을 해 준다는 점이다.

 

1장은 에너지 자원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먼저 기술에 대한 간략한 정의를 시작으로 가정에서 사용되는 물건들에 사용되는 에너지와 역사 속에서 사용된 다양한 형태의 에너지원에 대해서 설명과 요즘 가장 핫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에너지문제의 원인과 대체 에너지자원과 문제들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2장은 건축공학입니다. 이 장은 삶을 위한 건축물들에 대한 다룬 후 집의 역사과 관련된 재료와 용도의 변화와 다양한 집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건축과 관련된 교통의 수단에 대한 설명과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건축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3장은 교통수단입니다. 저자는 이동수단의 발명에 대한 간략하게 설명해 준 후 다양한 교통수단들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4장은 오락입니다. 저자는 오락을 위한 장소들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오락과 관련된 다양한 문화적 요소들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5장은 정보기술입니다. 저자는 다양한 정보 전송의 방법에 대해서 다룹니다. 과거로 사람들은 말로 정보를 공유하였지만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쇄술을 넘어 메시지로 편리하게 정보를 전달하는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신호방법들에 대해서 쉽고 재미있는 사진들로 설명합니다. 이 후 전화기, 신호전송,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 기술 등 순으로 설명합니다.

 

6장은 과학기술입니다. 저자는 이 장을 시작하며 다양한 측정방법들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사람들이 눈에 보이지 않는 메시한 입자에서부터 사람의 몸 속 등을 연구하여 더 많은 지식을 알고자 노력들을 설명합니다. 이어서 저자는 다양한 시간측정방법, 우리의 눈에 보이지 않는 에너지들에 대해서 설명을 합니다. 이외에도 원자과학, 나노기술, 생명공학, 의학 등의 순으로 설명을 이어갑니다.

 

7장은 우주공학입니다. 인류는 과거로부터 대기권 밖으로 나가는 것은 어렵고 위험한 일이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우주공간은 높은 수치의 방사선으로 채워져 있으며 영하의 온도, 숨 쉴 산소 부족 등이 이유였습니다. 인류는 오랫동안 문학작품과 초기영화들에서 꿈꿔왔던 우주여행을 담아왔습니다. 드디어 20세기 후반에 이르러 과학자들의 노력으로 그 동안 우주여행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 1957년 소련은 최초로 지구 주위를 도는 궤도에 물체를 진입시키는데 성공합니다. 이후 달에 착륙하거나 달 주위를 돌려는 많은 시도들이 이어졌습니다. 드디어 수많은 노력들의 결실로 1969년에 인류는 최초로 달에 도착하게 됩니다. 이후로도 인류는 금성과 화성에 착륙하는 성공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로켓파워의 원리, 우주선의 역할, 행성탐험에 대한 이야기, 우주망원경, 우주정거장, 우주에서 살기와 미래 우주정거장 등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우리는 기술이 제공하는 편리함을 누려왔습니다. 앞으로도 기술은 더욱 발전하여 다변화된 과학 기술들이 많이 등장하게 될 거예요이와 더불어 우리에게는 기술이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시켜야 책임과 기술을 잘 사용해야 책임이 있습니다. 이 책은 부모와 자녀들에게 기술이 가져다 주는 유익에 대해서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눈높이에 맞는 설명과 생생한 그림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단순한 정보만 얻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감당해야 할 책임에 대해서 함께 나누며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