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비테의 공부의 즐거움 - 200년간 변치 않는 자녀교육·영재교육의 바이블
칼 비테 지음, 남은숙 옮김 / 베이직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일의 유명한 천재 칼 비테가 19세기 독일의 천재로 불리게 된 것은 아버지의 전적인 헌신과 노력에 의한 것이었기때문이다. 우리가 이 책을 통해서 배우고 싶은 점은 당시 칼비테의 아버지가 자녀를 어떻게 교육했는지에 대한 부분이다. 이런 우리의 궁금한 부분들을 충족시킬 책이 베이직북스를 통해서 출간되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책의 제목은 <칼 비테의 공부의 즐거움>이다.

 

이 책은 자신에게 했던 아버지의 교육의 일화들을 회상하며 이야기해주는 방식으로 담아놓았다. 칼 비테의 아버지는 자신의 사랑하는 자녀가 태어나기 전 미리 교육 계획을 세밀하게 세워놓았다칼 비테의 아버지는 미리 세운 교육계획을 통해서 사회와 가정에 필요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부분들이 생생하게 담아놓았다. 특히 신앙 안에서 자녀를 바라보는 모습들이 단회적인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노력한 모습들은 내게 너무나 큰 감동과 도전을 다가왔다.

 

이 책에 담긴 칼비테의 아버지가 보여준 8대 교육법은 다음과 같다.

 

 1. 공부가 잘되는 환경을 만들어라.

2. 공부에도 휴식이 필요하다.

3. 배움을 즐겁게 유도하라.

4. 학습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라.

5. 잘 노는 아이가 공부도 잘한다.

6. 반복 암기법의 효과

7. 공부에도 리듬이 필요하다.

8. 교차 학습

 

칼 비테는 태어나 성장해서 결혼하기까지 아버지에게 받은 편지들을 수록해 놓았다. 그 속에 담긴 부모의 사랑. 교육의 방향성이 보인다. 칼 비테 아버지는 자신이 세운 교육의 큰 틀 안에서 자녀가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고 결정한 바에 대해서 스스로 책임지는 과정을 통해 살아있는 교육을 체득할 수 있도록 제시해 주었다. 이를 위해서 자녀의 눈높이에 맞춰 끊임없이 대화를 했으며 자녀의 상상력을 키워주기 대해서 동화책과 신화이야기를 지속적으로 들려주었다.

 

이와 달리 요즘 많은 자녀들은 획일화된 교육과 치열한 경쟁 가운데 있다. 그래서 칼비테의 아버지가 보여준 것과 같이 자녀가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고 결정한 바에 대해서 스스로 책임지는 과정을 통해 살아있는 교육을 체득할 수 없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이 책에 담긴 칼 비테의 아버지의 자녀교육의 본질과 이념을 다시 한 번 깊이 생각하고 정리해 볼 필요가 있다. 지금 우리 자녀에게 가장 큰 선물은 교육을 통해서 얻게 될 지혜라고 생각한다. 사랑하는 자녀를 자녀교육의 본질과 이념으로 키우길 원하는 부모님은 꼭 읽어보시길 권해 드리고 싶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