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 여우 돋을볕 문고 1
김형진 지음, 이갑규 그림 / 지구의아침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속 어디서 들려오는 웃음소리를 따라가보니 아기 여우가 외로이 울고 있네요. 그 근체에서 새끼 여우들과 함께 놀고 있었던  여우 리사는 자신 새끼들과 비슷한 또래 아기 여우를 발견하였어요. 어미 여우는 너무 안쓰러운 마음에 데리고 옵니다.

데리온 아기 여우는 자기 또래 다른 여우들과 같이 빨리 뛰지 못하고 행동도 더디고 말도 제대로 하지 못했어요. 하지만 여우 가족은 데리고 온 여우를 자기 가족으로 온전히 받아들였어요. 다른 형제들은 아기 여우에게 장난도 치며 함께 놀았어요. 어미 여우 리사와 아빠 여우 싸알립은 아기 여우의 눈이 밝고 투명하며 예뻐 맑은 눈이라는 지어주었다. 그들은 아기 여우를 사랑과 관심으로 함께 했어요. 이렇게 새로운 가족이 되었어요.

그런데 놀라운 사실이 있어요. 그들이 가족으로 받아들인 여수는 스파이예요. 일반적으로 스파이는 어떤 조직에 자신의 신분을 숨기고 몰래 들어가 자신과 자신이 속한 조직에 필요한 정보를 얻어내는 이를 지칭하는 표현이예요. 아기 여우가 스파이라니요.. 사실 아기 여우는 과학자들이 만들어낸 인공 지능 로봇이예요.

스파이 여우의 역할은 새로운 가족과 함께 생활하면서 그들이 자연에서 살아가는 모습을 카메라로 촬영하는 거예요.
스파이 여우는 과학자들이 입력해 놓은 프로그램에 따라 움직예요. 그들은 스피어 여우를 아주 정교하게 만들었어요. 스파이 여우의 외모 뿐만 아라 울음소리와 냄새까지 맡아요. 이런 모습만 놓고 보면 진짜 여우도 감쪽같이 속을 정도예요. 스파이 여우의 눈은 여우들의 움직임을 관찰하기 용이한 카메라 렌즈로 되어 있고 몸 안에는 인공 지능 칩이 들어있어 열 가지 동작을 해 냅니다.

그렇다면 스파이 여우의 눈에 비친 여우 가족은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스파이 여우가 전송하는 여우 가족의 모습을 매일 관찰하던 연구원 김 박사와 촬영감독 이 감독은 처음에 여우들이 농작물을 파헤치고 닭장의 닭을 잡아가고 무덤을 파헤쳐 훼손시키며 사냥개를 함정에 빠트려 죽게 만드는 모습들을 보며 그들을 상당히 교활하고 영악하다고만 여겼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차차 여우 가족의 모습에 그들의 마음이 열리고 어느새 여우 가족을 바라는 그들의 눈빛과 마음가짐이 달라지기 시작한다. 그 동안 영악하고 교활한 존재로만 바라보던 그들은 여우 가족을 응원하기 시작한다. 그러면서 그들은 케이블카 공사로 숲을 심하게 훼손시키고 극심한 가뭄과 산불이 일어나자  여우 가족을 덮친 큰 시련은 결국 인간의 욕심이 만들어낸 인재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하지만 그들은 스파이 여우가 전송해 주는 여우 가족을 관찰하고 스파이 여우를 움직일 뿐 그 외에 일은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
다.

새끼들을 지키기 온 힘을 다해 적들과 싸우고 굶주린 새끼들을 먹이기 위해 인간의 마을에 갔다가 죽음을 당하는 아빠 여우 싸알립과 거대한 산불 속에서 맑은눈을 지켜낸 엄마 여우 리사의 눈물겨운 사랑은 마침내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 낸다.

내 새끼만 아니라 새로운 가족으로 삼은 스파이 여우를 소중히 여기고 온몸으로 지켜내는 엄마 여우 리사와 아빠 여우 싸알립의 사랑의 모습은 마음이 한편을 먹먹하게 만들다. 요즘 대가족에서 핵가족을 넘어 1인 가족이 되면서 가족의 본질과 의미가 상실된지 오래되었다. 이와 더불어 함께 무너진 사랑의 의미 역시 너무 안타깝다 못해 속상하다. 이 책을 사랑하는 자녀와 함께 무너진 가족의 본질과 의미와  사랑의 본질과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다시 재정리해 보는 기회로 삼았으면 좋겠어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