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혀진 것들의 도시 일인칭 4
마시밀리아노 프레자토 지음, 신효정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소개해 드린 그림책은 <잊혀진 것들의 도시>예요. 이 그림책의 배경은 기억의 도시 ‘샤’ 라 불리는 곳이예요.


그 곳은 어느 누구도 한번 가 본 적이 없는 아주 괴상한 도시이예요. 이 도시가 눈 앞에 나타나기 전에 조용한 도시 속을 가르며 어디선가 바스락 소리가 들려오고 있어요 들려오는 소리를 따라 가까이 가보니 까마귀 한 마리가 창문과 씨름하고 있었어요. 까마귀는 떼어낸 창문을 자신의 어깨에 올라탄 달팽이에게 먹이로 건네주었어요. 까마귀는 바로 이곳, 잊혀진 것들의 도시 '샤'의 주인이었어요.




이 그림책의 제목대로 샤라는 곳에는 잊혀진 것들이 모두 쌓여 있어요. 날마다 생물이건 무생물이건 잊혀진 새로운 존재들이 이 곳으로 도착했어요. 온갖 물건들(잊혀진 장난감이나 오래된 물건 같은)이 있고 그림들과 사진들이 있어요. 심지어 유령도 그 곳에 있었어요. 까마귀는 매일 쓸모 없는 것과 값진 것을 분류해요. 이 곳에 온 사람들은 특이하게 자신의 본래 모습을 볼 수 없어요. 거울을 통해서만 실제 자신의 본래 모습을 볼 수 있어요. 까마귀는 자신의 뒤를 이어 샤의 주인이 되는 존재가 그가 하던 일을 이어 받을 때까지 이 곳을 돌보는 역할을 해요. 잊혀진 존재들은 달팽이의 먹이가 되든지 아니면 바다속으로 사라지기도 하고 치유되어 도시를 떠나기도 해요.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삶에도 셀 수 없이 많은 말, 기억, 물건들 등이 있어요. 오늘도 우리의 삶을 거쳐 어디론가 사라져가고 있어요.

이 그림책을 한 장씩 넘길 때마다 배경과 그림이 어두면서도 상당히 신비로운 분위기이예요. 매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어떤 장면들이 펼쳐지게 될지에 대해서 미리 생각할 수 없어요. 그래서 마음으로 한편으로 상당히 궁금하면서 괜히 두려운 마음도 조금 들었어요. 이런 감정들이 매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저로 하여금 긴장감과 몰입감을 더 하게 해 주었어요. 물론 독자의 상상력을 갖게 해 주는 장면들도 상당히 있었어요. 이런 부분들이 이 그림책만의 독특한 점인 동시에 장점인 것 같아요. 사실 우리는 다람쥐 쳇바퀴를 더 돌다고 볼만큰 숨가쁘게 달리고 있어요. 여기에 코로나19는 더욱 우리의 가슴을 조여오고 있어요.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이유로 우리는 삶에서 소소한 기쁨과 감사한 일들에 대해서 놓치는 것들이 얼마나 많은 지 모르겠어요. 이 그림책은 어두운 세상을 살면서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기억들이 있다는 사실을 잘 보여주는 것 같아요. 물론 이 그림책은 자녀들과 함께 읽어도 참 좋은 작품이지만, 그보다 어른들이 더 적극적으로 읽으시면 더욱 좋은 것 같아요.

#잊혀진_것들의_도시 #저자_마시밀리아노_프레자토 #동양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