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의 눈이 위험하다 - NHK스페셜 화제의 다큐멘터리
오이시 히로토.NHK스페셜 취재팀 지음, 장수현 옮김 / 시크릿하우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 함께 나눌 책은 시크릿 하우스에서 출간된 <내 아이의 눈이 위험하다>이다.

 

처음 이 책을 보는 순간 너무 보고 싶은 마음이 강하게 읽어나갔다. 왜냐하면 어린 자녀의 눈이 너무 좋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NHK스페셜 우리의 눈이 위험하다 와 근시의 상식이 바뀐다는 방송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해설과 취재결과 등을 추가해서 한 권의 책으로 엮어 놓았다. 특히 저자는 근시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서 실제 데이터들과 쉬운 설명을 통해서 밝히고 있다.

 

1장은 우리가 몰랐던 눈에 대한 상식과 잘못 알고 있었던 사실들(10가지)에 대한 내용들을 담아놓았다. 근시는 안경과 콘택트렌즈만 착용하면 되는 것이 아니며 유전적인 측면이 있더라도 근시를 늦출 수 있다고 사실에 대해서 말한다. 최근 50년 동안 근시의 인구는 급속도록 증가하면서 초 근시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내 눈에 맞는 안경과 콘택트렌즈를 선택하는 방법을 소개해 준다. 라식수술이 근시의 해결책이 아니고 안축장이 늘어나는 것을 억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근시로 인해서 2차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근시가 집에서 책과 개인 태블릿 PC 등을 이용한 수업 등을 통해서 사물과 눈이 거리가 가까워지면서 더욱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이외에도 블루라이트 렌즈 등 잘못된 소문들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있다.

 

2장은 근시가 자녀들의 눈에 미치는 영향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최근에 어린 자녀들이 시력이 급속도로 나쁜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한다. 저자는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근업을 제시해 준다. 이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자녀들이 근업자체를 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 가운데 놓여 있다. 이런 상황 가우데 놓여 있을지라도 평소보다 조금 더 신경을 쓰면 근시의 위험을 낮출 수 없는 방법이다. 그런데 문제는 현재 우리 자녀들이 코로나19로 인해서 학업과 학원 수업을 온라인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근업시간이 이전보다 급격하게 증가되었다. 이런 상황들로 인해서 늘어난 자녀들의 안축장은 다시 줄어들지 않는다는 사실에 너무 놀랐다.

3장은 근시는 시력이 나쁜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 외에도 녹내장, 백내장, 합볍증, 동맥경화, 심근경색에 이르기까지 위험한 병들을 유발한다. 이런 관점에서 눈이 저자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말해도 과하지 않다. 우리들의 자녀들은 우리의 소망이다. 이는 개인적으로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매우 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 이런 문제들에 대해서 중국, 대만, 싱가포르 등에서 근시의 급격한 증가문제들을 국가적 위기로 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대책마련에 나서고 있다.

 

4장은 근시를 억제하는 여러 노력의 결과 안약들과 렌즈들에 대한 소개해 주고 있다. 이 외에 근시에 대한 좋은 대안으로 야외활돌을 제시해 주고 있다. 실제로 야외활동을 통해서 근시증가를 억제하고 있는 나라들의 실제 사례들을 애기해 준다. 생활 속에서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유용한 습관들을 소개해 준다.

 

5장 저자는 안경과 렌즈의 잘 선택할 수 있도록 소개해 준다. 우리의 눈에 알맞은 안경을 어떻게 선택해야 되는 지에 대해서 쉽게 설명해 준다. 우리가 렌즈를 잘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렌즈들의 특징을 자세하게 소개해 준다. 우리가 무엇이 과교정을 초래하게 되는지에 대해서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우리에게 자녀들의 눈에 좋은 습관을 길러주어야 한다고 당부해 주고 있다. 이제라도 우리는 저자의 권면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_아이의_눈이_위험하다

#오이시_히로토_NHK스페셜_취재팀_지음 #장수현_옮김

#시크릿하우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