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시멜로와 노랑통닭
최창욱.유민종 지음 / 러닝앤코(LEARNING&CO)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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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나눌 책의 책은 

러닝앤코에 출간된 <마시멜로와 노랑통닭>입니다. 


 우리는 흔히 똑똑한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의 차이점을 크게 두 가지로 이야기합니다. 하나는 '유전적 요인'이라고 말한다. 또 다른 하나는 '가정이나 환경에 의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자녀의 학습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던 차 학업성취 100년이 비밀<마시멜로와 노란통닭>이라는 책의 제목과 문구를 본 후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책 안에는 과연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지 궁금하다. 


먼저 책을 펼쳐 목차를 보았습니다. 

책은 크게 3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1부는 인지VS동기에 대한 내용이었고. 2부는 학습 그리고 동기와 강화에 대한 내용이었습다. 마지막 3부는 성취달성, 실전 성공전략에 대한 내용으로 마무리가 됩니다. 


1장을 보니까 인지VS동기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었습다.

 

책을 따라 가면 제일 먼저 두 가지 용어를 만날 수 있습니다. 첫째 ‘그릿’이고 둘째는 ‘성장 마인드셋’입니다. ‘그릿’은 누군가에는 익숙한 표현일 수 있지만 다른 이들에게는 상당히 낯설고 어색한 용어입니다. 먼저 그릿은 미국의 심리학자 앤젤라 더크워스가 새롭게 개념화한 용어입니다. 앤젤라 더크워스는 ‘그릿’이라는 표현을 통해서 성공과 성취를 이끌어 내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오랜 기간 동안 ‘인내’와 ‘끈기’에 의한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이는 단순한 열정과 열의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담대함과 포기하지 않는 끈기 등을 포함하는 표현입 니다. 다음 우리는 ‘성장 마인드셋’이라는 용어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 표표현은 캐롤 드웩이 새롭게 개념화한 용어입니다. 캐롤 드웩은 학생들이 성장 마인드셋을 갖도록 교육하고 독려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교육을 받은 학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높은 성취도를 보여줄 것이라고 말씀했습니다. 이와 달리 마인드셋에 관한 별도의 교육을 받지 않는 학생의 성취도는 낮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부분은 책을 보니까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의 공동저자분들은 그릿만이 우리가 추구해야 할 유일한 역량이 아니라는 사실을 여러 사례를 예로 들어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만나게 되는 내용은 우리에게 잘 알려진 마시멜로 이야기와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이야기는 한 마디로 ‘자기 제어’가 학업 성취도와 성공적인 인생을 더 잘 예측할 수 있는 지표가 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측정기준이 너무 한쪽으로 치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국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것은 ‘인지능력’이라고 말합니다. 인지능력이란 지식을 획득하고 사용하는 방식에 관한 능력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지식, 이해력, 사고력, 문제해결력, 비판력, 창의력 등과 같은 정신능력을 포함한 것입니다. 공동저자가 1장을 우리에게 제시해 주는 요점입니다. 

 

2장은 학습 그리고 동기와 강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장에서 우리는 무력감, 낙관성, 그리고 강화라는 표현 등을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말한 표현 등을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실용적인 실험을 통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과연 우리는 부모로서 자녀에게 적절한 동기부여를 해 줌으로 그들에게 낙관성을 강화시켜주고 있는지 아니면 이와 달리 무력감을 강화시켜주는지에 대해서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좋은 강화를 주는 것은 자녀가 가진 재능을 칭찬하는 것이 아니라, 자녀의 노력에 대해서 칭찬해 주는 것입니다. 이 장의 주된 내용은 자녀의 행동에 대해서 부모가 어떻게 반응하느냐?가 핵심입니다. 


결국 자녀가 부모로부터 긍정적인 강화를 받았던 경험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의 삶은 풍요롭게 이루어 나갈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사실 부모인 우리는 알게 모르게 자녀에게 좋은 것들과 나쁜 것들을 많이 가르치고 있습니다. 


3장 성취, 달성, 실전 성공전략에 대한 내용들이 담겨 있습니다. 


이 장에서 만나게 되는 용어는 오버런닝입니다. 오버런닝이란 학습성취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에서 성취를 이루기 위해서 가장 핵심이 되는 기본을 단단하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동저자는 앞서 나누었던 인지보다 동기를 강조하는 교육의 중요성을 3가지로 설명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공동저자는 습관을 내재화하는 강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정합니다. 하지만 공동저자는 인지능력과 교육환경보다 강화를 덜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러면서도 강화의 중요성을 인정합니다. 그래서 공동저자는 강화를 통한 동기부여에 대해서 여러 가지 방법을 소개해 줍니다. 하지만 과연 목적한 것을 강화할 수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자녀들은 스스로 선택한 일관된 보상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목적을 이루는 행위를 강화하는 결과로 받아야 드려야 합니다.



결국 자녀가 스스로 체계적인 학습 계획을 세우고 자신만의 강화물을 선택하여 실행한다면 이보다 더 좋은 것은 없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책을 덮으며 교육전문가들이 실제 뛰고 있는 현장에서 보고 듣고 경험한 것을 토대로 작성된 책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살아가고 있는 우리 자녀가 어떻게 스스로 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지에 대해서 고민하고 계실 부모님들에게 이 책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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