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스런 관계 떠나기
게리 토마스 지음, 이지혜 옮김 / 생명의말씀사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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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생명의 말씀사에서 게리 토마스의 또 하나의 신간이 “고통스런 관계 떠나기”가 나왔다.
저자는 우리에게 너무 많이 알려진 분이다. 실제로 그의 저서는 우리나라에 다수가 번역되어 있다. 지금도 그는 관계에 대한 글을 쓰고 있으며, 많은 강연과 세미나로 열심히 사람들을 섬기고 있는 대표적인 복음주의 사역자이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CUP에서 번역된 부모학교, 부부학교, 연애학교, 영성에도 색깔이 있다, 거룩이 능력이다, 하나님을 향한 목마름 등이 있으며, 좋은 씨앗에서 번역된 결혼, 영성에 눈뜨다, 상주시는 믿음 등이 있다.
저자는 본서의 첫 장을 시작하면서 관계의 유독성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우리는 많은 관계를 맺으며 산다. 실제로 이 관계 속에 우리의 건전한 관계를 방해하는 사람들이 있다. 물론 내가 될 수 있다는 사실 역시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그들을 열정적으로 사랑하려고 노력했다. 왜냐하면 그들을 피하는 것은 기독교적이지 않다는 생각이 우리에게 깊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에게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았다. 그런데 그들과 관계가 멈춘 후에도 우리는 여전히 그들과 싸우며, 마음속에서 쫓아내려고 애쓴다. 심지어 예배시간이 기쁨과 감사의 시간이 아니라, 근심과 걱정의 시간으로 바뀌게 되는 경우들을 경험하게 된다. 여기에 우리가 간과한 한 가지 사실이 숨어있다. 바로 독이 되는 관계를 벗어나는 것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 바울 사도와 베드로 사도, 그리고 사랑의 요한 사도 역시 독이 되는 사람들을 경계하라고 경고하였다. 우리의 믿음의 모범이 되시는 예수님 역시 군중으로부터 떠나가신 모습이 성경에 그대로 기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스스로 상처 받기 쉬운 존재로 만들고 우리의 영향력을 심각하게 감소시키고 있다. 이때 우리에 다음과 같은 질문이 생기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독이 되는 사람은 본래 하나님이 창조하신 뜻대로 살아가는 데 방해가 되는 사람이었을까요?
만약 누군가가 하나님께 받은 소망을 좌절시키려고 노력한다면 그는 바로 독이 되는 사람이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뜻에 합당한 사람이 되고자 애쓰는 것은 이기적인 일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또한 그 분께 받은 소명을 실천하는 것 역시 이기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여기에서 경계한다는 것은 그들과 만남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독이 되는 사람들을 어떻게 지혜롭게 경계할지에 대해서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요즘 교회를 향한 사탄의 가장 교묘한 공격은 우리에게 주어진 사랑과 은사를 독이 되는 사람들에게 다 주도록 재촉하는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람들이 사랑하고 돌보는 일을 멈추게 할 수 없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 왜냐하면 성령께서 우리의 삶을 그렇게 인도해 주시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우리가 독이 되는 사람들에게만 집중하도록 끊임없이 재촉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그의 중요한 전략이다. 그들의 영향력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그 이상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들이 들어간 공동체를 얼마든지 무너지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수많은 관계를 무너뜨리고 있다. 그러므로 이제는 우리는 그들을 가려낼 때이다.
본 저서는 총21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1장과 2장은 우리에게 예수님을 통해서 우리의 소명을 어떻게 유지할 수 있는지와 실제 그 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다. 3장부터 5장까지는 독이 되는 사람들에 대한 정의가 기록되어 있다. 6장과 7장은 마태복음 6장 33절과 디모데후서 2장 2절을 통해서 충성된 종이 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우리가 섬길 때 무엇에 집중해야 되는 지에 대해서 말해주고 있다. 8장 예수님이 해 주신 유명한 말씀을 살펴본다. 9장에서는 꼬리표를 붙이는 것과 이름을 부르는 것의 차이점을 기록해 놓았다. 다음 10장에 독이 되는 수많은 공격 앞에서 자신의 사명을 잘 감당한 느헤미야의 훌륭한 본이 기록되어 있다.
우리가 독이 되는 관계를 항상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저자는 11장에 가룟 유다를 다루신 예수님의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다. 12장에서는 우리의 사명을 지키기 위해서 미움 받는 적절한 방법을 배워야 한다. 이는 참 슬픈 우리의 현주소를 가르쳐준다. 13장은 하나님이 창조하신 모든 좋은 것이 악에 의해 오염되었는지를 성경적 관점으로 설명해 준다. 14장에서는 우리의 영적가족에 대한 충성이 혈연가족보다 우선해야 된다고 말해준다. 15장은 가족 구성원들에게서 받는 흔하고도 잔인한 공경을 어떻게 피할 수 있는 지에 대해서 설명해 준다.
마지막으로 16-19장은 실제로 부모, 배우자, 자녀 등 가족관계에 우리가 배운 모든 내용을 적용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20장은 독이 되는 삶에서 벗어나려는 한 남자의 사례를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21장은 우리 자신을 덜 독하게 대하는 법을 가르쳐준다.
이제 본론을 통해서 독이 되는 관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예수님은 우리 가운데 거하기 위하여 이 땅에 임하셨다. 하지만 실제로 그 분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 그 이상으로 많은 사람들을 떠나거나 떠나보냈다. 심지어 자신에게 머물러 달라고 간청한 자들에게서 발길을 돌리기도 하셨다. 이 모든 경우들이 갈등에 의한 것만은 아니었다. 하나의 단적인 예를 든다면 부자청년이야기이다. 물론 예수님은 그의 중심을 다 알고 계셨다. 결국 그는 돈을 떠날 수 없어서 그 분을 떠나기로 한다. 이 때 그 분은 그를 붙잡지 않으셨다. 우리는 이 점을 주의해서 보아야 한다.
이 후 그 분은 제자들에게 가셔서 조금 전에 일어난 일을 설명하셨다. 이와 같이 그 분은 마음이 닫힌 사람보다 충성된 사람들을 훈련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셨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그 분의 발자취를 따른다는 것은 다름 사람들을 떠나거나 떠나보낼 것이다.
우리는 독이 되는 사람들과 언쟁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그들은 달라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를 예배하고 알아가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쓰는 것이 더 지혜로운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독이 되는 사람들과 관계에서 지향해야 할 모습이다.
마태복음 8장 28-34절을 보면 예수님이 돼지떼를 비탈 아래로 굴러 떨어지게 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보여주시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온 마을 사람들이 그 분께 떠나달라고 간청하였다. 이 때 언쟁하지 않으시고 다음 9장 1절에 그분께서 배에 오르사 건너가 본 동네에 이르시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 분은 그들의 마음에 하나님을 받아들이도록 노력하지 않으셨다. 그 분이 독이 되는 사람들을 떠나보내거나 떠나셨다. 이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진리를 거부한다면 우리 역시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당시 제자들이 이 사실을 이해하는 시간이 제법 걸렸다. 왜냐하면 그들은 사람들의 반응에 마음을 빼앗겼기 때문이다.
당시 예수님은 독이 되는 사람들을 그냥 떠나신 것이 아니라, 사역의 효율성을 염두에 두신 것이었다. 그 분의 사람들의 반응에 따라 움직이지 않으셨다. 왜냐하면 자신 삶의 진정한 주인이셨기 때문이다. 그 분을 뒤따르는 우리 역시 누군가의 결핍이나 독성으로 인해 결정해서는 안 된다. 결핍은 독성의 또 다른 모습이다. 이 수동적인 공격은 교모하게 우리를 효과적으로 흔든다. 만약 누군가 우리를 통제하려 한다면 이것은 독이다. 이 때 중요한 것은 통제이다.실제로 그 분은 우리에게 본만을 보이신 것이 아니라 우리들에게 이렇게 하라고 가르쳐 주셨다. 예수님은 균형 있는 사역을 위해 잠시 재충전하러 떠나기도 하셨다. 우리가 연료 없이 그 분의 사역을 하는 것은 백해무익한 일이 될 수 있다. 우리 역시 새로운 열정을 품고 다시 사역을 감당해야 하며 그 분의 사랑과 보살핌을 받아야 한다. 우리는 예수님의 삶을 통해서 어떻게 사람들을 떠나고 떠나보내야 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독이 있는 사람들은 단순히 까다롭거나 불쾌한 사람 또는 구제불능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들은 기본적으로 상대방을 무너뜨리고 우리의 사명을 파괴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그들의 공통점은 자기중심과 악의에 사로잡혀 있다. 그래서 그들은 상대방을 자신의 수준으로 끌어내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쏟는지도 모른다. 즉 본래 우리의 모습으로 살아가지 못하도록 방해한다. 그들은 우리 주위에 있다. 그들은 사탄의 방식과 같다. 마치 그들은 요한을 원수로 여겨 죽이고자하였던 헤로디아와 같다.(막6:18-19) 이런 관점에서 그들은 영혼의 살인자들이다. 요한 사도는 이 부분에 대해서 요일 3장 15절을 통해서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라고 동일한 증언해 주었다. 또한 사도행전을 보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고 않고 영혼을 죽이려는 자들이 이야기로 가득하다.
독이 있는 사람들의 또 하나의 특징은 남에게 책임을 전가한다는 사실이다. 이런 특징에 대해서 스캇 펙 박사는 그들의 특징에 대해서 살인의 또 다른 표현이라고 정의했다. 이것이 그들의 사고방식이다. 결국 그들의 행복은 다른 사람이 치룬 대가지불이다. 이어서 그들은 누군가의 삶을 통제하려고 한다. 이런 관점에서 우리는 그들과 접촉을 최소화하는 것이 지혜로운 방법이다. 만약 우리가 올바른 대의명분을 가졌더라도 그들에 대해서 너무 집중한 나머지 악으로 악을 대적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 결코 아니다. 이런 관점에서 우리는 그들과 관계에 대해서 성급하게 판단하지 말아야 한다. 이와 같이 우리가 그들과 관계를 적절하게 다루어야 되는 이유는 우리에게 지속적인 사명이 주어졌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겨주신 사명은 중요하다. 저자의 표현 그대로 자질구레한 일들에 우리의 시간을 낭비하지 말아야 한다. 그 시간에 사명에 집중해야 한다. 그 분의 나라를 구하는 것에 우리의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예수님은 마태복음 7장 6절에 기록된 대로 독이 되는 사람들과 그들이 행하는 일에 대해서 말씀해 주셨다. 당시 그들은 개를 기르지 않았다. 또한 그들의 거주지역에 있었던 개들은 도시의 쓰레기 더미를 뒤지는 아주 지저분한 잡종견들이었다. 이와 같은 같은 자들이 바로 독이 되는 자들이라고 말씀해 주신다. 그 분은 이런 자들에게 거룩한 것을 주지 말씀해 주신 것이다. 사실 당시 진주는 극소수 부유층의 소유물이었다. 이런 자들에게 귀한 것을 던져 줘봐야 오히려 화를 내며 내뱉을 것이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거룩한 것을 알아볼 능력이 전혀 없는 자들이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그들에게 귀한 것을 주는 것은 낭비일 뿐이다. 그래서 잠언의 저자는 잠언 9장 7-8절에 충성되고 지혜로운 사람들을 찾아 섬기라고 말해주셨다. 우리는 지혜롭게 그들과 엮이지 말고 기도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갈등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그들의 심리적 기질과 영적 취향을 잘 이해해야 한다. 그래야 그들과 관계를 더 빨리 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느헤미야를 통해서 독이 되는 수많은 공격 앞에서 자신의 사명을 잘 감당하였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그는 그들이 본심을 꿰뚫고 그들과 만남을 거부하였다. 심지어 그들은 그의 사명을 무너뜨리기 위하여 협박까지 서슴없이 했다. 하지만 그는 거절하였다. 이와 같이 우리는 하나님에 대한 경외감을 순종으로 행해야 한다. 그들의 악의적 공격이나 공허한 아첨으로 자유로워야 한다. 때로는 그들은 친구인 척한다. 물론 이때도 우리는 그들의 거짓에 반응할 필요 없다. 그저 우리는 기도해야 된다. 오히려 우리는 그들의 공격을 무시하고 충성된 자를 찾아야 한다.
우리는 성경에서 예수님이 종종 독이 되는 사람들로부터 떠나거나 그들을 떠나보내시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그 분은 그가 독이 되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아셨다. 그래서 그가 죄짓지 못하게 하지 못하게 하지 않으셨다. 여기에서 우리는 중요한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우리의 초점은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해야 한다. 또한 이 과정에 충성할 수 있는 사람을 찾는 것이다.
예수님은 세상이 자신을 미워하는 것은 그들의 악하다고 증언하였기 때문이라고 말씀해 주셨다. 그들은 유사한 단어와 문장을 사용하여 공격한다. 예를 들면 마태복음 22장 16절에 바리새인들이 그 분을 존경하는 척하며 말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물론 그들은 말하는 것뿐만 아니라, 방법 역시 그러했다.
우리는 그들의 공격을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우리는 그들의 공격을 다룰 때 멀리 내다보아야 한다. 그들은 겉으로 진리를 옹호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들의 실상은 엉터리 모조품일 뿐이다. 예수님은 그들에 대한 완벽한 본을 보여주셨다. 공동체 안에서 험담으로 반격하지 말라. 그들에게 1초 허비하지 말라. 충성된 사람들을 찾으라. 물론 우리가 미움을 받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우리는 악을 인식해야 한다. 우리는 이 부분에 대해서 이것을 배워야 한다. 성경은 독이 되는 사람의 실상과 함께 그들에 대한 대처방법에 대해서 통찰력을 제시해 준다. 여기에 중요한 토대는 창조, 타락, 구속이다. 우리는 하나님 나라의 기다리며 악을 다루고 인식하고 대면해야 한다. 왜냐하면 악은 마지막 순간까지 악착같이 제몫을 챙길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의 구속은 완성되지 않다. 악은 치명타를 입었지만, 마지막까지 반격해 올 것이다. 교회는 이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만약 교회가 이 사실을 망각한다면 상처받은 영혼들에게 큰 상처를 주게 된 것이다. 우리는 기억해야 한다. 우리는 악에 대항하여 대항해야 한다. 굳게 서서 악의 공격을 받는 사람을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우리는 역기능적 반응을 강화하기 위하여 내가 먼저 하나님께 속하고, 가족이 그 다음이라는 사실에 대해서 명료성을 제공해야 한다. 독이는 가족을 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들이 지혜롭게 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만약 그들이 결정한 결정을 하지 못하더라도 우리에게 책임이 없다. 이때 우리가 하나님을 의지하면 도와주신다.ֵ 우리는 끊임없이 하나님 나라를 구하며 끝까지 우리와 동행하시는 하나님을 신뢰해야 한다.
독이 되는 사람들은 우리보다 더 능숙한 독이 되는 존재이다. 마치 그들은 바리새인들이 예수님께 했듯이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인 것처럼 말할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그들은 우리에게도 동일하게 할 것이다. 이것이 그들의 사명이기 때문이다. 이와 독이 되는 부모와 배우자의 관계는 그저 실망스럽기만 한 것이 아니라, 파괴적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참된 가르침을 적용할 틈새를 주지 않는다. 상대방에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 뉘우치는 시늉을 한다. 그들은 잘못된 관계를 돌이키지 않는다. 그들은 학대의 기반을 유지한다. 이와 같은 관계 속에서 우리가 소망이 있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열심히 싸우시기 때문이다. 전적으로 그 분을 의지해야 한다. 우리는 그 누구에게도 독이 되지 말아야 한다. 우리의 피난처가 되시는 예수님을 주인으로 삼아야 한다. 그 분께 나아갈 때에 독이 되는 관계로부터 자유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독이 되는 관계로 고통관계로 인하여 힘들어 하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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