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게 일은 무엇인가
제임스 해밀턴 지음, 이대은 옮김 / 생명의말씀사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어느 누구 예외 없이 직업과 직장을 구하는데 오랜 시간동안 준비한다. 이 후에 우리에게 주어진 많은 시간을 직장에서 보낸다. 그런데 정작 내게 일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해서 바르게 이해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 것을 보게 된다. 이로 인해서 자신이 누구인지와 자신이 현재 하고 있는 이 일을 내가 왜 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정리가 되지 않는 체 시간을 보낸다. 이런 사람들이 상당히 많은 것을 어렵게 않게 볼 수 있다. 이런 이들에게 향해서 당신의 일은 무엇인가를 저술하신 저자 제임스 해밀턴은 ‘창조-타락-구속-회복’이라는 구속사적 관점을 통해서 우리의 궁금증에 대해서 답을 제시해 주고 있다.

우리를 지으신 하나님이 태초에 우리를 지으신 일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려준다. 이 후에 아담과 하와가 범죄하여 일이 어떻게 저주를 받았는지, 우리에게 일이 어떻게 소망이 되는지, 우리가 어떻게 일을 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있다. 결국 마침...내 온전히 기쁨으로 하게 될 일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있다.

과연 성경에서 일은 어떤 위치를 차지하는가? 그리고 나는 일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 것인가?

먼저 저자는 1장을 통해서 사람의 과업은 하나님의 선하심을 찬양하는 것이다. 이것을 통해서 하나님의 성품이 세상에 드러나는 것이었다. 그러나 아담과 하와가 죄를 지으므로 심판이 임하였다. 비록 일이 저주가 되었지만 인간은 계속해서 일을 하도록 허락받았다. 동시에 이 사건은 여자의 후손을 주겠다는 약속을 받았다. 이는 저주가 사라지고 일이 다시 한 번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아 죄로부터 해방되는 날을 예고했다.

이어서 저자는 2장을 통해서 타락을 통해서 일이 고된 노동이 되어 버렸다고 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타락한 이후에도 여전히 하나님의 성품을 드러내는 방식은 천차만별이다. 죄가 세상에 죽음이 들어오게 했다. 그래서 모든 것을 헛되게 만들었다.

하지만 우리는 하나님의 인도하심 안에서 삶을 즐겁게 보낼 수 있다. 이 부분에 대한 모델을 성경 속에서 발견할 수 있다. 우리가 타락한 세상 속에서 충만하게 살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을 인정하는 것이다. 또한 자신의 일을 즐거워하며 그 열매를 하나님이 주신 선물로 누리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이 다 그 분의 것이다. 우리는 일을 통해서 살아계신 하나님의 성품을 드러내야 한다. 일 속에서 하나님의 주권을 드러내야 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명령하신 대로 이 땅을 정보하고 다스려야 한다. 결국 이 세대를 본받지 말아야 한다.

3장을 통해서 우리에게 일하는 그리스도인의 원동력을 로마서 12장 1-2절을 말해주고 있다. 먼저 이 세대를 본받지 않는 것에 대해서 저자는 도둑질, 잃지 않음, 무관심, 게으름, 자신을 더 높임 등을 성경을 통해서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이와 달리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으라고 말한다. 결국 크게 두 가지 하나님을 사랑하라, 이웃을 사랑하라 라는 두 측을 통해서 모든 일을 가치 있게 여기며 참여할 것을 권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회복을 말해주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구속을 완성하기 위하여 이 당에 오신 후 우리는 일에 대해서 어떻게 해야 되는 지에대해서 말해주고 있다. 저자는 요한계시록 5장 10절을 근거하여 우리는 그 분이 회복하신 주권을 행사하며 새 하늘과 땅을 다스릴 것이라고 말해 주고 있다. 즉 예수님이 다시 오실 때에 우리는 일을 하게 된 것이다.

오스 기니가 저술한 소명이라는 책을 통해서 일과 소명이 하나라는 사실을 알려주었다. 즉 내게 일과 나의 정체성은 결코 분리될 수 없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 부분에 대해서 과연 성경은 무엇이라고 말해주는 지에 대해서 설명을 해 주고 있다. 이는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초년생부터 가사노동을 담당하는 여성과 제2의 인생을 고민하는 장년에 이르기까지 모두 함께 나눌 수 있는 주제이다. 결국 우리를 통해서 성취하게 될 하나님 나라를 꿈꾸게 한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내게 맡겨주신 일이 얼마나 소중한 지에 대해서 분명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 이때에 우리는 새롭고 더 나은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해 나갈 것이다. 현재 직업, 직장, 진로에 대해서 고민하고 계신다면 일과 노동에 대해서 성경은 무엇이라고 이야기하는 지에 대해서 저서를 통해서 깨닫기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