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의 그늘 3
박종휘 지음 / 은행나무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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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권부터 읽기 시작했던 태양의그늘이 드디어 그 막을 내렸다. 사실 큰 기대없이 만났던 1권이 생각보다 재미있어서 2, 3권은 언제 나오나 하며 손꼽아 기다렸었다. 평우와 채봉을 중심으로 한 그 가족의 일대기를 그린 태양의 소설은 한국 근현대사와 함께 역경에 딛고 일어서는 한 가족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인물 구성이며 역사적 사건들과의 조화가 꼼꼼하고 섬세해서 재미있게 읽기 좋다. 3권이 마지막이라 제일 많이 기대를 했는데, 개인적은 소감은 1, 2권에 비해 너무 채봉과 평우를 위인으로 만드는 느낌이 있어서 살짝 아쉽긴 하다. 국가에 배신이랄까, 국가 권력에 농단을 당하면서도 선행을 반복해가는 그 모습은 소인배인 나로써는 좀 부담스러울 정도이다. 물론 그들의 캐릭터는 1권부터 쭉 이어져오고 있기는 하지만, 여러가지 역경에서도 변하지 않고 도리어 굳건한 그 모습이 범인의 눈에는 이해하지 쉽지는 않지만 그들의 한결같은 자세가 그들이 도리어 재기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주고 있고 또 그 모습에 감동을 받아 변해가는 주변인물들의 모습이 따뜻하기는 하다.
그리고 1, 2권에서는 어리기만 했던 4남매가 이제 마지막 장이 되는 3권에서는 훌쩍 자라 소설 속의 한 축을 차지하게 되고 평우와 채봉 사건의 해결에도 노력하는 모습도 재미있게 본 부분이다. 역사의 축은 그렇게 부모에서 자식으로 변해가고 부모 세대에서부터 계속 받아온 고통과 역경 속에서 그 나름의 인격을 형성하고 판단 기준을 세워가며 나름의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해가는 모습이 채봉과 평우에 비해서는 현실적으로 보여서 나는 더 인상깊었다.

무거울수도 있는 소재의 소설책이지만 문체도 부드럽고 인물을 바라보는 시선도 따뜻하여 묵직하면서도 묵직하지 않아서 오랜만에 재미있게 보았다. 오랜만에 본 시리즈 소설이라 그런지 긴 소설이 이제 끝나버려서 아쉽기도 하네. 암튼 재미있게 잘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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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마미아 푼돈 목돈 재테크 실천법
맘마미아 지음 / 진서원 / 201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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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마미아 푼돈목돈 재테크 실천법>은 <월급쟁이 재테크 실천법>의 연장선상에 있는 책인데, 기본 재테크에 대해 이해를 하고 있다는 전제하에 푼돈을 어떻게 모아서 목돈으로 만드는지 실사례 위주로 실려있다. 지출 축소와 소득 증대를 통해 푼돈을 모아 목돈을 만들자는 이야기인데 실제로 따라하기 쉬운 방법이 주로 실려있어서 좋다. 부동산 재테크나 주식 관련 서적도 물론 읽어두면 도움이 되긴 하지만 일단 뭘 하려면 종자돈 만들기부터 필요한데, 어떤 상황에서도 생길 수 있는 푼돈을 모으는 방법을 알려주기 때문에 지금 당장 시작하기 좋다. 냉파(냉장고 파먹기)를 통한 식비 줄이기, 연비 운전으로 기름값 줄이기, 대중교통 알뜰하기 타기, 핸드폰 요금 줄이기, 포인트 적립의 앱테크, 부업하기 등등 보통 사람들이 바로 지금 따라할 수 있는 방법이 실려있다. 이래서 얼마나 모으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겠지만, 푼돈이 목돈된다! 나도 월재연 카페 보면서 가계부도 쓰고 앱테크도 하고 조금씩 실천 중인데 하루 몇십원, 몇백원이 한달이 모으면 몇만원이 되더라. 이걸 일년으로 치면 수십만원에서 수백만원이 된다. 그렇게 따지만 푼돈은 없다. 다른 재테크 책에서 "생각있는 돈"과 "생각없는 돈"에 대해 쓴 글을 봤는데, 돈은 금액이 얼마나 크냐 작으냐의 문제가 아니라, 그 돈에 생각이 담겨 있느냐, 생각이 없으냐의 문제인 듯하다. 적은 금액이라도 생각이 있는 돈이면 목돈이 될 수 있다. 앞으로 더 열심히 실천해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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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식남이 세상을 바꾼다 - 여성화된 남자, 초신인류의 등장
우시쿠보 메구미 지음, 김윤수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0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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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뜸해진 용어 초식남. 한국에서는 크게 이슈가 되지는 않았고 잠시 스쳐지나가는 정도로 넘어갔던 것 같다. 건어물녀에 대비하는 초식남 정도?! 책에 나오는 정도의 극단화된 초식남은 아닐지라도 한국의 남성들도 과거에 비하면 많이 초식화(?)된 것은 사실이다. 여자들도 과거의 남성성을 선호하기보다는 부드럽고 다정한 남자를 선호하고, 남자들도 꾸미기를 즐겨하고 외모에 관심이 많아지고 수다스러워졌다. 


<초식남이 세상을 바꾼다>는 이 초식남의 등장이 가져온 트렌드의 변화를 어떻게 마케팅적으로 활용할 것인가에 관심을 둔 책이다. 그래서 초식남 자체에 대한 관심보다는 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더 관심이 많다. 일본의 사례이기 때문에 우리 상황으로는 고개를 갸우뚱하게 하는 경우도 많아서 공감이 안될 때도 있다. 근데 나도 이제 나이가 많아져서 10대, 20대는 별로 접할 기회가 없으니 사실 이런 인류가 이미 많음에도 불구하고 내가 모르고 있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사람은 다 자기 위주로 생각하니까. 30대 중반인 내가 접하고 접해온 남자들은 강력한 육식남의 세계에서 벗어나서 이제 조금 풀 좀 뜯어먹어볼까 싶은 정도의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대부분이라, 더 많이 초식화된 남자들이 이미 많을지도 모르겠다. 

이 책이 제시한 초식남의 특징은 섹스보다는 취미, 미래보다는 현재의 행복을 중요시하고, 외모에 관심이 많고, 홀로 지내는 것 같지만 인터넷이나 휴대폰으로 사람들과 소통하며 느슨한 관계를 통해 안정감을 찾고, 포인트카드나 할인에 민감하고 연애할 때도 더치페이가 기본이다. 편안한 자기 동네에서 좋아하고 음식에는 큰 관심이 없지만 화재가 된 음식은 인증하고 싶어하며, 진한 술보다는 달콘한 칵테일을 즐기는 남자이기도 하다. 일반적인 여성성을 더 많이 가진 남자라 사례를 읽다보면 뜨억할 때도 없진 않았지만 이런 남자들이 많아지면 세상이 평화로워질 것 같기도 하다. 초식남이 좋다, 육식남이 좋다 이분법적으로 말할 순 없겠지만 변화하는 남성성에 대해 이해할 준비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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빚으로 지은 집 - 가계 부채는 왜 위험한가
아티프 미안 & 아미르 수피 지음, 박기영 옮김 / 열린책들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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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계 부채의 금증은 소비 지출의 감소를 가져오고 불황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가진 것이 가장 적은 사람들에게 가장 큰 타격을 입힌다. 

더욱이 가계 부채는 빚을 진 가계들의 자산에 타격을 입히는 것에 그치지 않고,

경제 시스템을 돌고 돌아 모두에게 손실을 입힌다.


빚으로 지은 집은 순전히 제목만 보고 읽게 된 책이라 개인적으로 기대한 것은 가계부채가 과도화된 이 시점에서의 개인의 운신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는데, 그런 기대와는 달리 거시 경제학적으로 가계부채가 왜 일어났는지 이것이 어떻게 경기에 영향을 미치며, 이것이 가져오는 대침체를 어떻게 타계해야할지에 대한 정책적 방향의 제시가 책의 주 내용이다. 2008년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를 기점으로 경제 현상이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관찰하고 그것이 가져온 미국의 대침체기를 살핀다.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는 신문이나 뉴스에서 많이 보기는 했지만 그게 도대체 뭔지 지금까지 잘 모르고 있었는데, 이 책을 보며 드디어 이해가 조금 되었다. 빚으로 집을 사고 연일 가계부채가 위험수준이라는 기사가 뉴스에 오르내리는 미국이나 우리나 비슷한 상황인 듯. 하지만 미국은 거품이 터지면서 일자리 감소, 소비불황 등 경기 대침체를 가져왔고 가계부채의 위험성을 온몸으로 경험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어떻게 될까? 집값 버블이라는 이야기는 몇년 전부터 들어왔지만 집값은 여전히 오르고 사람들은 여전히 빚으로 집을 산다. 가계 부채가 위험 수준이라고는 하는데 왜 위험한지 이것이 어떻게 우리 경제를 어떻게 바꿀지 잘 모르겠다. 


저자들은 가계부채가 경기불황을 가져오는 원인이라고 보고 그 책임을 채무자에게 전적으로 지게하기보다는 적극적인 채무탕감, 혹은 채권자와의 책임분담모기지론을 통해 위험을 분산하게 하는 것을 해결책으로 제시하였다. 처음에는 이부분에서 빚을 진 사람이 책임을 지는 것이 당연하지 라고 생각했는데, 경기불황의 여파가 채권자, 채무자 할 것 없이 모두에게 피해를 주고 빚을 지게한 사람도 책임을 공유하게 해야한다는 논리정연한 주장에 공감이 가기도 했다. 그러나 가진 사람의 힘이 더 센 상황에서, 위험은 공유해도 이익은 공유하고 싶어하지 않는 사람의 심리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저자들이 제안한 방식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실제 경제에 적용될 것인가는 의문이 든다. 가계부채의 위험성이 어디서부터 시작되었고 어떻게 거시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지 경제를 잘 모르는 일반인도 알기 쉽게 기술해놓은 책이라 재미있게 잘 읽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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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의 이름은. 신카이 마코토 소설 시리즈
신카이 마코토 지음, 박미정 옮김 / 대원씨아이(단행본)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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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들은 한번 다 보았다는 애니메이션 "너의 이름은". 도무지 영화관에 갈 여유 따위 없는 아줌마지만 오랜만에 화제가 된 애니메이션이고 나와 비슷한 취향의 사람들이 재미있다고 하는 후기를 올린 것을 보고 내용이 궁금해졌다. 물론 영화관에 굳이 가려고 하면 어떻게든 갈 수 있겠지만, 귀찮음이 먼저인 만삭의 임산부는 그냥 책으로 대리만족하였다. 애니메이션 완성 3개월 전에 완성된 책이기에 영화 "너의 이름은"의 원작이라고 하기보다는 그냥 책 ver.이라고 봐야 할 것 같다.

영화를 안 보았기 때문에 영화의 느낌이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책도 섬세한 감성이 담겨있다. 애니메이션 감독이 쓴 책이라 그런지 책을 읽으면서도 눈앞에 화면이 떠올랐다. 도쿄의 남고생 "타키"와 카페 다운 곳 하나 없는 산골 이토모리의 여고생 "미츠하"가 어느 날 갑자기 몸이 바뀌는 일이 일어난다. 전혀 다른 세계에 살고 있는 남과 여. 그들은 그 경험을 통해 서로를 조금씩 알아가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더 이상 그 경험은 일어나지 않게 되고 "타키"는 기억에 의지해 "미츠하"를 찾아간다.

 

 

 

 

아직 만난 적 없는 너를, 찾고 있어

 

 

 

 

만난 적 없는 사람, 가본 적 없는 장소. 그러나 꼭 만나야 할 사람이 있다는 간절함이 있다. 그리고 드디어 타키가 닿은 이토모리는 전혀 예상 밖의 장소가 되어 있었다. 이 부분에서 나는 덜커덩거렸다. 어떻게 되려는 걸까, 이 두 사람은. 그러나 간절함과 애절함은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낸다. 전반에서 밝았던 책의 분위기는 어두웠던 중반을 지나 두 사람의 운명의 톱니바퀴를 돌리며 빠르게 진행되기 시작한다.

세상의 모든 일은 지나간다. 모든 일이 중요하고 의미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중에서 잊지 말아야 할 일들이 있다. 하지만 지나는 시간 속에서 절대 잊지 않겠다고 생각했던 것마저 잊히는 경우가 있다. 그래도 의미가 있는 것은 언젠가 되살아난다. 그리고 묻는다.

 

 

 

 

너의 이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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