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의 심리학 - 칭찬을 하면 좋은 일이 생긴다
와다 히데키 지음, 김하경 옮김 / KD Books(케이디북스)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칭찬의 관한 책이 많고, 칭찬의 중요성은 누구나가 알고있지만, 알면서 계속 칭찬을 하는 사람은 보기 드물다.

나역시도 칭찬에 인색한 사람이다. 지금의 세상에선 단점인 부분이지만 고치려고 많은 노력을 한다.

칭찬하려고 노력한 사람은 잘 알겠지만, 칭찬하는 것이 입바른 말이 아닌 진심으로 칭찬을 해야 하는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칭찬의 말을 전해야할지 어렵다. 사람이 사람에게 항상 부정적인 말만 하면 그 사람을 보았을때 자연스럽게

부정적인 모습만이 그려진다. 하지만 진심으로 칭찬해주는 사람을 보면 기대고 싶기도 하고, 마음이 따듯한 사람으로 비춰

지는 좋은 효과도 있다. 하지만 꼭 진심이어야 한다.

 

입장을 바꾸어서 생각해보았다. 칭찬을 받으면 나는 어떤모습일까?

나는 굉장히 부끄러워하면서 아니라고 손사레친다. 하지만 칭찬을 들으며 긍정하는 모습도 너무 거만한 느낌이 든다.

적당히 부끄러워할줄도 알고, 나의 좋은모습을 봐주고 칭찬해준 사람에게 더욱더 좋은 모습을 보이기 위해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행동이 묻어나는 모습이 가장 좋은것 같다. 칭찬은 칭찬을 한 사람. 들은 사람 모두 행복해지는 마술같은 것이다.

칭찬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니다. 노력하고 다른사람을 진심으로 생각해야 나올 수 있는 행동이며 말이다.

긍정적인 칭찬과 따뜻함의 이야기! 우리모두 노력해서 자신만의 발전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일이 될 것이다.

 

얼마전 동생에게 꾸지람을 준 적이 있다. 하지만 그 일로 인해서 동생은 더 말을 안듣고 반항하는 모습을 보였다.

나역시도 너무 화가나서 몇 일 동안 이야기를 하지 않았다. 그러던 와중에 "칭찬의 심리학"을 읽고 생각을 고쳤다.

나부터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자는 것이다. 동생에게 차근차근 이유를 설명하고 칭찬을 해주었더니, 좋은 결과가 나와서

너무 기뻤다. 모든 사람은 싫은 소리를 듣기 싫어한다. 같은 이야기라도 어떻게 말하느냐에 따라 전달이 틀리기 때문이다.

사회에서, 학교에서, 이 세상 모든곳에서 여러사람들과 소통하고 싶다면 칭찬의 심리학을 배워서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것이 가장 좋은 일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