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다는 것과 사랑한다는 것 - 행복한 삶을 위한 인문학
김종엽 지음 / 가즈토이(God'sToy) / 2010년 9월
평점 :
품절


물질만능주의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다른사람의 시선을 가장 많이 의식하게 된다. 안그런 사람도 있지만, 예전보다는 더욱더 신경쓰이는 부분중에 하나이다. 슬럼프가 오게되면 나쁜 생각을 하게되고, 사회적으로 내가 어떤 위치인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로 되어버렸다. 인간은 서로 알아가고 서로 사랑하는 것만큼 커다란 행복으로 느끼는 조건도 없을 것이다. 그러려면 자기 자신이 자신을 제일 먼저 이해하고 사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사람들의 시선과 눈치를 보며 이유없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이다.

 

 

우선 나 자신을 이해하고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내 자신에 사랑을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동안 내가 가장 읽지 않았던 죽음이라는 부분을 읽게 되었는데, 사실 '죽음'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마지막,끝,아무것도 안보이는.. 이런느낌이 들어서 두려운 마음이 가장 크다. 아직도 죽음이라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앞만 보며 살아가고 있다. 사람이면 누구나 죽는건 당연한건데, 굉장히 아직도 나는 무섭기만 하다.

 

 

자살을 하는 사람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자신의 자아를 볼 수 있는 것이야말로 정말 어렵다고 생각된다. 나부터도 아무리 노력해도 잘 안되니 말이다. 현재의 나는 모든것을 긍정적으로 보려고 노력한다. 자기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할 줄 알고, 무엇이든 좋은 것으로,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생각이야 말로 자신의 자아를 볼 수 있는 쪽으로 가까이 다가간다고 생각된다. 책이 너무 철학적인 부분이 많아서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내가 철학에 대해 좀 더 이해할 수 있다면 참 좋았을 것 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