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재붕의 글로벌 AI 트렌드 - 지금 모든 자본은 AI를 향하고 있다
최재붕 지음 / 쌤앤파커스 / 2025년 11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쓰여진 글입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데에 공부만큼 확실한 방법은 없습니다. p6"
AI가 막연하고 어렵게만 느껴져 그 동안 간단하게만 사용하고 있었다. 제대로 배워볼 생각도 하지 않았던 것 같다. 그렇지만 많은 AI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고 점점 발달하고 있다는 뉴스를 접할 때 마다 두려움이 자리잡고 있던 것이 사실이다. 그렇기에 이 문장은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를 알려준다. 빠르게 변하고 가속되는 중인 트렌드를 살펴보기 위해 책을 펼쳤다. 이 책은 총 15개 장에 걸쳐 현재 AI와 글로벌 경제의 트렌드를 설명하고 있다. AI의 상승세에 탑승할 수 있는 기회를 시작으로 인공 지능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앞으로는 단순한 질문과 그에 따른 결과물이 아니라 생각하고 추론하는 AI로 발전할 것이라는 말이 무섭게 느껴졌다. 생각하는 것보다 더 빠르게 진화하는 AI의 학습력에 놀랍기도 하고 향후 몇 년 안에 이 내용들을 알지 못하면 따라갈 수 없을 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느껴졌다. 추론하는 능력은 인간이 AI와 다른 점 중 하나라고 생각했었는데 이제는 이 분야도 개발을 하고 있는 중이라고 한다. 그 동안 오픈AI를 쓰며 학습을 시켜야 한다고 생각하며 사용해 왔는데 이제는 반대의 경우도 생길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AI의 추론에 나의 생각을 지배당할 지도 모른다. 그렇기에 AI의 현주소를 이해하고 공부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짐을 알 수 있다.
최근 중국의 자율주행 차량에 대한 내용을 접하며 우리 나라에 자율주행이 들어오는 것이 괜찮을까?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다. 그래도 나름 연구하며 운행하고 있을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아직 우리 나라에서 자율주행을 이용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놀라웠다. 그렇지만 현재 글로벌시장에서는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연구와 시장성을 확보하고 상업화를 위해 달려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 나라가 관념의 나라이기 때문에 쉽지 않을 것이라는 말이 마음에 남았는데, 이 생각들을 깨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 고심해 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각 장에는 이렇게 중요한 내용이 요약되어 있다. 공부할 때에는 자세한 설명도 필요하지만 이렇게 정리되어 있는 요약이 있기 때문에 이를 보며 AI 트렌드의 틀을 잡을 수 있다. 15장인 책의 내용을 모두 기억할 수 없다면 이 요약들을 살펴보면 된다. 트렌드에 대해 모든 것을 세세하게 알지 않아도 큰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면 앞으로의 AI공부방향도 잘 잡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얼마 전 구글에서 새로운 AI가 출시되었다. 이제는 작업의 분야가 더욱 다양해지고 기하급수적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느낀다. 그렇기에 앞으로는 AI를 배우지 않을 수 없다. 처음 AI를 접했을 때에는 두려움이 앞섰지만 이제는 함께 공존해 나가기 위한 방법을 익혀야 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경제의 흐름이 AI로 변하고 있음을 알리고 있다. 사회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책에서 제시하는 글로벌 트렌드를 익힌다면 다가오는 미래가 막연히 두렵지만은 않을 것이다.
이 책은 AI에 대한 내용이 담겨져 있다는 사실도 있지만 우리 나라의 AI 전문가이신 최재붕 교수님의 신작이기에 더욱 기대되었던것 같다. 읽는 동안 내가 놓치고 있는 현재 트렌드에 대해 살펴볼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 이제 생활에서 떼어 놓을 수 없는 AI이기에 꾸준한 학습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