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회사에서는 이상한 사람이 승진할까? - 험난한 비즈니스 세계에서 걸림돌을 비켜가는 48가지 비법
제프리 제임스 지음, 문수민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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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장생활은 하는 동안 참 다양한 상사 밑에서 일하게 된다. 그러므로 효과적으로 일하려면 내 상사의 관리 스타일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게 대응해야 한다.

 

 상사라면 누구나 억지 요구를 할 때가 있다. 그러므로 상사가 내 업무 영역을 벗어난 일을 시키거나 지나치게 많은 초과 근무를 해야 프로젝트를 맡긴다면 적절히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대다수 직장인들이 인사고과를 학창시절에 받던 성족표와 동의어라고 생각한다. 이미 손쓸 수 없게 된 시점이 돼서야 내가 성과를 얼마나 올렸는지 알려 주는 종이쪽지 말이다. 순진한 생각이다. 직장에서 받는 인사고과는 성적표가 아니라 내가 원하는 것을 얻어 내기 위한 도구에 가깝다.

 

 어느 조직에나 부하 직원이 존경하고 따르며 전도유망한 상사가 존재한다. 사람마다 스타일이 다르듯 존경받는 상사의 스타일도 저마다 다르지만, 그들이 가지는 신념에는 공통점이 존재한다. 그것을 이 책을 통해 배우고 익힌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상적인 세계에서라면 부하 직원은 불평불만을 늘어놓기 보다는 업무를 처리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이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안타깝게도 행동을 개시하는 대신 불평만 해대는 사람이 꽤 많다. 불평분자는 다른 사람들이 일을 처리하는 데 방해가 된다. 불평하느라 자신의 시간을 낭비할 뿐 아니라, 불평을 듣는 상대의 시간도 잡아먹게 된다.

 

 세계화와 아웃소싱이 대세인 요즘 비즈니스 세계에서 평생 직장을 보장받을 수 있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고용주가 나를 해고하기를 꺼리게 만드는 것, 손쉽게 다른 직장을 찾을 수 있는 위치로 나 자신을 끌어 올리는 것은 가능하다.

 

 또한 성공하고 싶다면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낙관적이고 열정적이며 희망에 찬 태도를 지니면 기회는 늘어나고 문제는 줄어든다.

 

 어떤 조직에서든 진정한 리더는 명확히 소통하는 사람, 즉 복잡한 일은 단순하게, 단순한 일은 당연하리만큼 명명백백하게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이다. 그러기 위해선 상대와 소통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항상 파악하고, 상대에게 적합한 매체를 선택하고, 상대가 내 말을 알아듣기 쉽도록 단순하게 정리하고, 전문용어나 비즈니스 용어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비즈니스 프레젠테이션 자료는 대부분 요점을 정리하고 군데군데 일러스트를 넣어 만든다. 그러나 최고의 프레젠테이션이란 발표자와 발표자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슬라이드는 어디까지나 보조적 역할을 하는 프레젠테이션이다.

 

 협상이란 여러 가지 방안을 내놓고 서로 의견을 주고받으며 의논한 다음 합의하여 최종결정을 이끌어 내는 것이다. 비공식적으로 이루어지는 협상도 많은데, 비공식 협상에 적용되는 원리도 공식 협상과 같다. 협상은 비즈니스 세계 어디서나 일어난다. 협상하는 능력은 상사, 동료, 고객으로부터 내가 원하는 바를 끌어낼 수 있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일을 하다보면 실수라는 것을 하게 될 때가 있다. 하지만 실수는 삶의 일부이다. 위대한 천재도 실수를 한다. 일을 망쳤을 때 중요한 것은 실수 그 자체가 아니라 어떻게 사후 처리를 하는가이다.

 

 두려움 때문에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고, 그 결과 자기 능력만큼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두려움은 자연스럽고 유용한 감정이다. 조심하고 상황을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한다는 신호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다음 계단으로 올라가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와 흥분을 복돋우는 역할도 한다.

 

 그러니 회사 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더이상 두려움을 갖지 말고 이 책을 통해 자신이 취해야 할 방법을 배우면 된다. 그리고 배운 것을 하나하나 실천하다보면 어느 순간 자신도 모르는 사이 더 높은 곳에 올라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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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저자 : 제프리 제임스 Geoffrey James

전세계 비즈니스맨들이 직장생활에서 승진이나 이직 등 중요한 문제가 발생하면 조언을 구하기 위해 가장 먼저 찾는 비즈니스 분야의 파워 블로거인 제프리 제임스는 ≪포브스≫가 선정한 ‘40대 소셜 영업 마케팅의 대가’이자, 전미경제인협회(Society of American Business Editors)와 전미비즈니스출판인협회(American Society of Business Publication Editors)가 선정한 최고의 비즈니스 블로그 운영자이다.
언론계에 몸담으면서 세계적인 명성을 지닌 CEO부터 성공한 벤처 기업가, 촉망 받는 새내기 직장인까지 현장에서 고군분투하는 수천 명의 비즈니스맨들과 만나 그들의 성공 비법과 노하우를 습득했다. 영업, 세일즈, 마케팅, 성공 비법 등에 대한 다양한 노하우와 해법을 제시한 그의 블로그는 한 달 평균 100만 페이지 뷰를 기록할 정도로 전세계 비즈니스맨들에게 폭발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와이어드≫ ≪비즈니스 2.0≫ ≪셀링 파워≫ ≪브랜드 월드≫ ≪뉴욕타임스≫ 등에 각종 특집 기사와 칼럼을 기고했으며, 전세계 7개국에 번역 출간된 ≪첨단 산업 엘리트들의 34가지 경영지혜≫ 등을 포함해 모두 9권의 책을 펴내기도 했다.

 

 

역자 : 문수민

홍익대학교에서 예술학을 전공하였으며 글밥 아카데미 수료 후 바른번역 소속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리스크 판단력≫ ≪인생의 끝에서 다시 만난 것들≫ ≪독한 충고≫ ≪마우이 섬으로 가는 길≫ ≪1분 협상수업≫ ≪워런 버핏의 위대한 유산≫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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