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의욕이 아이의 의욕을 꺾는다
오야노 치카라 지음, 장은주 옮김 / 예담Friend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많은 엄마들이 공부건 운동이건 아이에게 의욕이 없다며 한탄한다. 하지만 근원적으로 의욕이 없는 아이는 한 명도 없다.

 

  아이는 하고 싶고, 좋아하고, 재미있는 것에는 엄마가 아무 말 하지 않아도 의욕을 불태우며 몰입한다. 의욕이 없는 것처럼 보였다면 그것은 '아이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엄마가 무리하게 시키고 있지 때문'이다. 혹은 엄마가 바라는 대로 아이가 따라 주지 않는 것을 의욕이 없다고 단정 지었을 뿐이다.

 

  재미난 물건을 보고 싶어 하는 것은 지적 호기심의 표현이다. 만지고 싶은 것도 탐구심과 의욕의 표현이다. 장난감이나 과자에 흥미를 갖고 달려가는 행동은 분명 의욕의 표현이다.

 

  부모 멋대로 자신의 신념을 아이에게 강요해 부모 자식 관계가 무너져 버리기도 한다. 좋은 환경, 의욕으로 가득한 부모 밑이라도 아이 본인에게 맞지 않거나 하려는 마음이 없으면 결국 강제로 시킬 수 없다. 뭔가를 강제로 시키면 설령 좋은 환경이 뒷받침 되더라도 실패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아이가 정말 무엇을 바라는지, 아이의 자질이 어디에 있는지를 지켜보고 응원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좋아하는 것에 열중하면 주체적으로 살아가는 기쁨과 즐거움을 한껏 맛볼 수 있다. 이런 기쁨과 즐거움을 맛본 아이는 어른이 되어서도 스스로 하고 싶은 것을 계속해서 찾을 수 있다.

 

  어릴 적부터 주체적인 삶을 살면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개척해나가는 것이 당연해진다. 스스로 하고 싶은 것을 찾아가는 기쁨을 어릴 적부터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기쁨을 어릴 적부터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기쁨을 알면 일이 생각대로 풀리지 않거나,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없게 돼도 좌절하지 않는다. 설령 일이 생각대로 풀리지 않더라도 주어진 조건 속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찾아갈 수 있다. 무엇보다 주체적으로 살아가는 기쁨과 즐거움을 체험한 아이는 의욕이 가득한 아주 밝은 얼굴을 하고 있다. 눈빛이 반짝반짝 살아 있다.

 

  아이가 좋아서 하는 것을 후원하고 칭찬해주면 아이는 '엄마는 날 소중하게 생각한다'는 믿음을 갖게 되어 엄마와의 관계가 자연히 좋아 진다.

 

  주체적인 아이란 스스로 생각하는 아이, 자신의 의사에 따라 행동하는 아이다. 그런 아이로 키우려면 반드시 복돋워줘야 할 힘이 있다. 자아실현력, 과제설정력, 의지력 이 세 가지다. 이 세 가지 힘은 자신의 가치관을 확고히 지니고 자기답게 살아가기 위한 힘이다. 바꿔 말하면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고, 살고 싶은 인생을 살아가기 위한 힘'인 것이다.

 

  아이의 자아실현력을 복돋워주려면 아이가 하고 싶어 하는 것을 응원하고 맘껏 하게 해줘야 한다. 과제설정력이란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스스로 정하는 힘이다. 과제설정력을 복돋으려면 아이가 하고 싶어하는 기분을 존중해주어야 한다.

 

  마지막 힘이 의지력이다. 의지력이란 꾸준히 하는 힘으로, 싫다는 것을 무리하게 계속 시켜서는 아이의 의지력을 키울 수 없다. 단지 겉으로만 하는 척하면서 싫은 기분을 떨치지 못해 점점 불만을 쌓아갈 뿐이다. 차라리 아이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것, 좋아하는 것, 아이에게 잘 맞는 것을 시켜주는 쪽이 훨씬 의지력을 키워 준다. 조금 힘들어도 좋아하는 것이라면 열심히 한다.

 

  자아실현력, 과제설정력, 의지력 이 세 가지가 몸에 배면 엄마가 이러쿵저러쿵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잘하는 아이가 되어 간다.

 

  아이의 행복을 생각한다면 어떻게든 스스로 생각하는 아이, 스스로 행동하는 아이로 키워야 한다.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의미의 '아이를 인생의 승자'로 만드는 최고의 비결이다.

 

  아이가 자신의 장래에 대해 생각하게 될 즈음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것이 바로 '전기'다. 전기는 자신의 인생과 삶의 방식을 생각하는 데 있어 최고의 교재다.

 

  전기를 읽은 아이는 가장 먼저 꿈과 목적의식을 갖게 된다. 그럼으로써 공부에 대한 의욕도 강해진다.

 

  칭찬은 아이의 의욕을 최대로 끌어내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어떤 일이건 먼저 칭찬하면 아이는 의욕적이고 즐겁게 몰입한다. 그러나 누군가와 비교하여 칭찬하는 것은 상대보다 자신이 잘났다는 인식을 심어주어 상대를 슬쩍 얕보는 마음을 키우게 만든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도 의욕이 앞서는 부모가 아닐까 생각해보게 되었다. 또한 아이의 마음이 이랬겠구나 하는 마음도 느끼게 되었다. 솔직히 자기 아이를 잘 키우고 싶은 마음은 세계 어느 부모나 마찬가지일 것이다.

 

  하지만 그 방법이 올바른지를 깨닫기 전에 이미 습관처럼 아이들을 대하게 된다. 지금이라도 이 책을 만나 내 자신도 돌아보고 우리 아이들 마음도 이해할 수 있게 되어 무척 기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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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오야노 치카라 [저]

- 본명 스기에마 게이치. 1958년 시즈오카 현 출생. 공립 소학교에서 23년간 교사로 근무하였다. 교육 현장에서 부모가 아이에게 얼마나 큰 영향력을 미치는지 통감한 후 교사로서의 경험과 지식, 기술이 부모의 자녀 교육에 보탬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2003년부터 무료 이메일 매거진 '부모에 의해 결정되는 아이의 장래'를 발행하였다. 쉽고 구체적인 아이디어가 많아 발행 초기부터 호평을 받으며 신문, 방송 등 미디어의 절찬을 받았다. 부모들의 압도적인 지지로 이메일 매거진 대상, 연구부분에서 2004년~2007년까지 4년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매거진 독자 수는 4만 5천명 이상으로 교육 관련 매거진 중 최대의 규모를 자랑한다. 2006년 교사 퇴임 후에는 강연, 집필에 전념하고 있다. 저서로는 '초등 노트습관이 아이성적 결정한다','자신감 있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야단치지 마라','공부는 즐겁게 놀이처럼 시켜라','프로 엄마 되는 법' 등이 있다. 장은주 [역]- 동의대학교를 졸업하였으며 일본어 통·번역 프리랜서로 활동하다가 활자의 매력에 이끌려 번역의 길로 들어섰다. 옮긴 책으로는 [스물아홉 생일, 1년 후 죽기로 결심했다][중년수업][위기돌파력][어느 날, 내가 죽었다][인생에 대한 예의][면역력 슈퍼 처방전][병에 걸리지 않는 면역생활]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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