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공짜로 공부한다 - 우리가 교육에 대해 꿈꿨던 모든 것
살만 칸 지음, 김희경.김현경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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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에선 가르치는 일은 창의적이고, 직관적이며, 매우 개인적인 기술이라고 말한다. 나 또한 이 말에 공감한다. 아이들을 가르칠 때 나와 아내의 방식이 서로 다르다. 이 점만 보더라도 지극히 개인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가르치는 일은 어느 정도 과학적 엄격성을 갖고 있고 또 가져야만 한다.

 

  누군가를 가르치다 보면 나도 모르는 순간 욱하게 된다. 하지만 이럴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는 자기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다. 개인적으로 순간 화가 난다고 그때마다 화를 낸다면 배우는 아이는 어떤 마음이 들까? 그렇기 때문에 가르치는 사람은 어느 정도 자신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지금 우리들은 창의력을 필요로하는 세상에서 살고 있다. 하지만 빠르게 변하는 세상은 디지털이 판을 치고 있다. 그러다보니 우리 아이들의 창의력을 점점 잃어가고 있는 것 같다. 편해진 세상만큼 두뇌는 퇴보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교육 경쟁이 심해지면서 아이들 사교육도 더욱 치열해 졌다. 그래서 부모들은 조금도 쉴 여유가 없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부모들도 조금은 여유를 갖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이 책은 모든 곳의 모든 이들을 위한 세계적 수준의 무상교육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호기심과 배움을 제한 없이 자연스럽게 사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비영리 교육재단 칸 아카데미의 설립자이자, 세계가 주목하는 '교육계 혁명적 구루' 살만 칸이 지난 6년간의 도전적인 여정을 쓴 책이다.

 

  특정 교육방법은 그에 상응하는 특정 목표와 시험을 수반한다. 결국 시험은 고용 관행과 경력 개발에 아주 큰 영향을 끼친다. 인간의 본성상, 주어진 체제하에서 번영하는 사람은 그 체제의 지지자가 되는 경향이 있다.

 

  기술이 뒷받침된 학습이 우리가 감당할 수 있고 공평한 교육의 미래를 위한 가장 좋은 기회라고 믿는다. 그러나 핵심 문제는 어떻게 기술이 사용되느냐다. 여러 대의 컴퓨터와 스마트 보드를 교실에 들여오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기술을 우리가 배우고 가르치는 방법에 융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미 있고 창의적인 융합이 없다면 교실에서 기술은 단지 또 하나의 매우 비싼 장치로 전락할 수 있다. 그러니 창의력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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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살만 칸(Salman Khan) [저]

  ‘모든 곳의 모든 이들을 위한 세계적 수준의 무상교육’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호기심과 배움을 제한 없이 자연스럽게 사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비영리 교육재단 ‘칸 아카데미’의 창립자. 그는 1976년 인도와 방글라데시 출신의 미국 이민자 집안에서 태어났다. MIT에서 수학·전기공학·컴퓨터과학 전공으로 세 개 학위를 받고 하버드경영대학원에서 MBA를 취득한 후 실리콘밸리에서 엔지니어로, 보스턴에서 헤지펀드 분석가로 일했다.
수학 공부에 좌절한 열두 살 사촌동생을 직접 가르친 수업 동영상이 유튜브에서 폭발적 인기를 끌면서 ‘교육계의 록스타’, ‘최고의 수학교사’라는 별명으로 각광받았다. 이를 계기로 누구나 무료로 배울 수 있는 수업 동영상을 제작해 서비스하기 시작했고, ‘교육으로 세상에 변화를 일으키겠다’는 포부로 2008년 ‘칸 아카데미’를 창립한 뒤 유명 벤처투자자 앤 도어를 비롯해 구글,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으로부터 속속 거액의 후원을 받으며 명실공히 비영리 교육재단으로 일구었다. 현재 인종, 출신 배경, 세대가 제각각인 전 세계인들이 거의 모든 주제를 다루는 ‘평생교육의 장’ 칸 아카데미로 모여들고 있다. 이곳의 교육 콘텐츠들은 온라인을 넘어 15개의 공립학교, 차터 스쿨, 독립적 교육기관의 정규수업 과정에서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김현경 [역]  한양대학교 생물학과, 미국 로드아일랜드 디자인스쿨을 졸업했다.

김희경 [역]   1990년에 서울대학교 인류학과, 2002년에 미국 로욜라 매리마운트 대학 경영대학원(MBA)을 졸업했다. 1991년부터 동아일보 사회부, 문화부, 위크엔드팀 등에서 일했다. 1998년초 18억 달러를 벌어 인류 역사상 최고 흥행작이 된 타이타닉이 개봉할 즈음 영화담당 기자가 됐고, 이듬해 쉬리가 한국영화로는 처음으로 200만 명이 넘는 관객을 불러 모은 뒤 한국 영화산업이 눈부시게 성장하는 과정을 현장에서 지켜봤다. 18년간 <동아일보> 기자로 있었고, 지금은 국제개발 NGO인 세이브더칠드런의 권리옹호부 부장으로 있다.

  오래 걷기와 등산을 좋아하고, 별 재능이 없는 줄 알면서 글쓰기를 좋아하며, 잘 어울리지 못하지만 사람을 좋아한다. ‘살아 있는 동안 하고 싶은 일 100가지’ 리스트를 몇 년째 만드는 중인데 ‘산티아고 가는 길 걷기’는 그중 3위였다.

  ‘인간의 거울’이라 할 인류학 공부와 정보를 요리하는 기자의 경험을 결합해 나 자신에게 세상의 풍성한 결을 설명하고 싶고, 그게 다른 사람에게도 들을 만한 이야기였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품고 있다. 미국에서 MBA를 한 뒤 영화가 뜨고 망하는 이유를 분석해본 『흥행의 재구성』(2005)을 썼다. 블로그 ‘그녀, 가로지르다’를 운영하고 있다. 그 외 『나의 산티아고, 혼자이면서 함께 걷는 길』, 『내 인생이다』를 썼고, 『엘 시스테마, 꿈을 연주하다』, 『아시안 잉글리시』, 『푸른 눈, 갈색 눈』을 번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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