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탄길 1 - 어린이를 위한
이철환 지음 / 반딧불이(한결미디어) / 2003년 2월
평점 :
절판


 

  연탄길이라는 도서를 아는 지인의 추천으로 구매해서 읽게 되었다. 그런데 읽어보니 무척 감동적인 이야기가 많았다. 그래서 우리 아이들에게도 읽히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마침 어린이를 위한 연탄길 시리즈도 있다는 것을 알고는 너무 기뻤다. 그리곤 이 책을 아이를 위해 바로 구입하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주변사람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배풀 수 있는 그런 어른으로 성장하길 바란다. 점점 각박해져 가는 세상에서 조금은 따뜻한 세상을 만들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이 책은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으로 전해진 [연탄길]이라는 책을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동화로 다시 쓴 것이다.

 

  이 책을 읽는 어린이들 중에는 '연탄'이 뭔지 잘 모르는 어린이도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지금은 연탄을 사용하는 곳이 별로 없지만, 예전에는 추운 겨울날 까만 연탄에 불을 지펴 방을 따뜻하게 하기도 하고, 그 불로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먹기도 했었다.

 

  그런데 연탄은 그런 땔감의 역할만 했던 것은 아니다. 어린 시절, 제가 살던 산동네에서는 수북이 쌓이는 날이면 사람들이 저마다 밤새 하얗게 타 버린 연탄재를 들고 나왔었다. 그러고는 꽁꽁 얼어붙은 미끄러운 눈길 위에 연탄재를 잘게 부수어 '연탄길'을 만들었다. 자기 집 앞의 눈길을 종종 걸음으로 지나다가 미끄러져서 다치는 사람이 없도록 말이다. 그러니까 '연탄길'은 함께 살아가는 이웃들을 위한 '사랑의 길' 이었던 것이다.

 

  여기에 실려 있는 글들은 모두 우리 이웃들에게 실제로 있었던 이야기들을 토대로 만들어진 것이다.

 

  어두운 바다를 비추는 한 줄기 등대 불빛처럼 험난한 세상에 희망을 주는 우리 이웃들의 따뜻한 이야기에 귀 귀울여 보자. 작은 관심과 배려가 얼마나 큰 사람의 열매를 맺을 수 있는지 또한 무관심이 얼마나 큰 비극과 불행을 가져올 수 있는지 깨닫게 해 줄 것이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이 사랑이다라는 작가의 믿음이 아이들의 가슴에도 따뜻하고 아름다운 감동으로 새겨 질 수 있기를 바란다. 그래서 더욱 맑고, 밝고, 고운 우리의 꿈나무가 되길 바란다.

 

 

[저자 소개]

 

글 이철환

- 9년 동안 많은 곳을 돌아다니며 우리 이웃들에게 실제로 있었던 감동적인 이야기들을 모아 [연탄길]을 썼습니다. [어린이들을 위한 연탄길]은 그 따뜻한 감동을 어린이들에게 전하고자 동화로 다시 쓴 것입니다. 현재 '풀무야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인간의 존엄성을 주제로 한 우리 이웃들의 따뜻한 이야기를 글로 쓰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연탄길 1. 2. 3]이 있습니다.

 

그림 강전희

- 대학에서 디자인을 공부했고, 지금은 어린이들의 친구가 될 수 있는 좋은 책을 만들기 위해 열심히 작업 중입니다. 그림책 [어느 곰 인형 이야기], [한이네 동네 이야기]에 글을 쓰고 그림을 그렸으며, [할아버지 아주 어렸을 적에], [나라를 버린 아이들]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