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말라야의 선물 - 커피향보다 더 진한 사람의 향기를 담은 눈물겹도록 아름다운 이야기
히말라야 커피로드 제작진 지음 / 김영사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펼치면, 본문으로 들어가기 전에 "우리가 마시고 있는 이 커피는 어디에서 온 것일까?" 하는 질문이 나온다. 정말 이 질문을 보면서 여태 아무생각 없이 자주 마시던 커피 정말이지 어디서 온 것일까하는 의문이 생겼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한번도 생각해보지 못한 문제였다. 그래선지 이 책 내용이 더욱 궁금해 빨리 읽어보고 싶은 충동을 참기 힘들었다.

  그런데 이 책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의문의 답을 찾을수가 있었다. 내가 이토록 아무생각 없이 마시던 커피가 다른 누군가가 힘들게 커피나무를 키워 열매 하나하나를 따서 일정의 과정을 거쳐 지금의 내 앞에 오게된 것을 알게 된 것이다. 그래선지 앞으로 커피를 마시게되면 네팔의 말레 마을 사람들에게 감사하며 마시게 될 것 같다.



  히말라야가 품고 있는 말레 마을은 하늘이 내려준 천연 커피 재배지다. 해발 2,000 미터에 자리한 말레 마을. 본래 고지대일수록 커피 열매는 단단해지고 밀도도 높아 진다. 때문에 고지대 커피는 향이 더욱 풍부하고 맛이 깊다. 히말라야 산자락에 터를 잡은 말레 마을은 이미 맛있는 커피가 자랄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춘 셈이다.

  말레 마을에서 커피가 운명일 수밖에 없는 또 하나의 이유는 바로 그늘이다. 이웃 마을 사람들은 말레 마을을 ’그늘 마을’ 이라고 부른다. 커피는 강한 햇빛과 열에 약하기 때문에 태양은 커피가 피해야 할 가장 큰 천적이다. 다른 농작물에게는 악조건이라 여겨졌던 그 ’천연 그늘’ 일 커피 재배에는 더 없이 환상적인 조건이 되어주었다. 마을의 오랜 고민이었던 그늘은 커피로 인해 오히려 큰 축복이 되었다. 
 


  네명의 아이를 둔 미나는 스물 다섯 살이다. 남편이 죽고 혼자 네명의 아이를 돌보기 위해 무슨 일이든 닥치는데로 하며 하루하루를 먹고 산다. 사진에서 본 미나는 전혀 스물 다섯으로 보이지 않고 굉장히 나이가 들어보인다. 아마도 그만큼의 고된 삶을 살고 있다는 얘기가 아닐까 생각된다.

  이런 미나는 없는 형편에도 불구하고 큰 맘 먹고 전 재산을 털어 비싼 값을 주고 커피 묘목을 심었다. 미나네는 겨우 열다섯 그루로 시작했다. 이 열다섯 그루의 커피나무는 미나의 가장 중요한 재산이다. 어렵게, 정말 어렵게 커피 묘목을 구입한 이유는 오직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서다.

  마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자리하고 있는 일명 ’꼭대기 집’ 이라 불리는 움나트네 집은, 움나트, 수바커르, 거멀라 삼남매가 엄마 다니사라와 함께 사는 집이다.

  아버지가 인도로 이주 노동을 떠난 후, 18살 장남 움나트가 집의 가장이다. 움나트는 진학을 포기하고 커피나무를 심었다. 그런데, 산사태로 인해 커피나무가 모두 망가지게 된다. 이전까진 무척 부지런하고 열심히 일하던 움나트는 망연자실 하다가 결국 아버지처럼 인도 이주 노동을 떠나게 된다. 그래서 밑의 동생인 14살 수바커르가 집의 가장이 된다. 이 수바커르는 다시 커피나무를 심고 열심히 가꾼다. 언젠가 돌아올 형을 기다리면서.....

  이 움나트네 집을 보면서 내가 움나트였다면 어떻게 했을까? 하는 생각을 해봤다. 아마도 자포자기 했을거란 생각만 든다. 그런데 나이도 어린 수바커르는 다시 커피나무를 심고 열심히 가꾸며 형과의 약속을 지키기위해 노력하는 모습을보며 내 자신에대한 반성을 하게되었다. 아마도 우리나라 14살이라면 어땠을까? 역시 나이가 사람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이 그 사람을 만드는가 보다.

  가족을 위해서라면 어떤 희생도 감수하는 다슈람은 가진 것 없이 시작한 가장이다. 하지만 커피가 돈이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된 다슈람은 얼마 안 되는 밭에 커피나무 삼십 그루를 심었다. 그리고 집 근처에도 드문드문 몇 그루를 심었다. 다슈람의 커피 농사는 유난히 잘 되었다. 아마도 그가 아이들과 아내를 돌보듯 정성을 다해 키웠기 때문인 듯하다. 그는 커피나무를 항상 ’나의 커피나무’ 라고 불렀다.

  데브라스 판데는 마을의 중요한 일들을 관장하는, 말레 마을의 이장님이자 큰 어른으로 통한다. 그리고 그는 이곳에서 처음 커피라는 존재를 들여온 역사적인 사건의 장본인이다.

  하늘이 내린 커피 재배지 말레 마을. 마을 주민들 모두가 커피 농부인 말레 마을. 그런데 말레 마을 농부들은 정말로 커피가 무엇에 쓰는 물건인지 전혀 알지 못하고 있었다.

  그로부터 얼마 후, 조합에서 열어준 커피 시음회로 인해 자신들이 수확한 열매가 어떻게 쓰이는지 알게 되었다. 말레 마을 사람들은 밀크티를 즐겨 먹었었다. 하지만 커피 맛을 본 뒤로는 커피를 더 즐겨 먹게 되었다.

  이런 말레 마을 사람들에게 뜻밖의 소식이 전해졌다. 말레 마을에 커피 묘목 3천 그루를 지원하겠다는 의사가 전해진 것이다. 지원자는 한국의 공정무역 단체 ’아름다운커피’ . 아름다운커피는 한국의 비영리 단체 아름다운가게의 공정무역사업부로, 굴미커피협동조합을 통해 네팔 커피를 수입하고 있는 공정무역 단체다.

  공정무역은 저개발 생산자에게 정당한 몫, 공정한 대가가 돌아가도록 한다는 목적 아래 펼쳐지고 있는 운동이다. 특히, ’아름다운커피’ 는 커피가 현지 노동력을 헐값에 착취해 생산한다는 오명에서 벗어나, 저개발국의 농부들에게 새로운 희망이 될 수 있도록 몇 가지 공정무역 원칙 아래 커피를 생산하고 수입하는 곳이다.





  마지막으로, 커피 열매는 익으면 익을수록 초록에서 노란 빛깔로, 그리고 다시 붉은 빛깔로 옷을 갈아 입는다. 바로 그 빨간 빛깔을 띠었을 때가 수확의 시기. 반드시 탐스러운 빨간 빛깔일 때 수확해야 좋은 커피콩을 얻을 수 있다. 덜 여문 커피 열매는 무게도 적게 나가고 쓴맛이 강하기 때문이다. 또, 빨갛게 익은 지 열흘에서 보름 정도 지나면 마르고 떨어지기 때문에 너무 빠르지도 너무 늦지도 않게 수확해야 한다.

  그러나 말레 마을 커피 나무의 열매 색깔이 모두 제각각 이었다. 그 이유는 바로 유기농이다. 말레 마을처럼 화학 비료나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유기농 커피의 특징 중 하나는, 커피가 제각각 익는다는 것이다. 인위적인 처방을 하지 않고 자연 법칙 그대로를 따르다보니, 한 나무 안에서도 커피 열매가 익어가는 속도는 확연히 달라질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말레 마을 커피나무는 봄이 되면 울긋불긋 색색의 열매들을 맺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