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급 알파플러스 행정학 상.하 - 전2권 - 2009년 대비
위계점.이원희 지음 / 고시연구사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 논란되는 문제는 대부분 난도가 높은 쪽으로 분류된다. 그렇다면 출제자들은 논란되는 문제를 줄이면서 난이도를 어떻게 조절할 것인가? 2007년과 2008년에 실시되었던 국가직 7급 문제를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1. 문제의 출제 범위가 넓어졌다. 행정학 각론에서 출제될 가능성, 학자들의 입장을 묻는 문제의 출제 가능성, 구체적인 법령 내용의 출제 가능성이 높아졌다.

2. 문제의 수준(깊이)이 높아졌다. 교재를 보고 문제를 출제할 때 소목차 중심의 문제가 아니라 구체적인 내용을 묻는 문제의 출제 가능성이 높아졌다.

3. 문제의 출제 형식이 변화하였다. 지문을 길게 하면서 일부는 옳고 일부는 틀리게 구성한 지문이 늘어났다. 

이와 같은 출제 경향의 변화를 감안할 때, 우선 공부하는 범위를 넓혀야 할 것이다.


* 행정학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수험생들에 대한 조사 결과를 보면 행정학 공부가 가장 어렵다고 하는 학생들이 상당수 있다. 


< 행정학이 어려운 이유>

1. 공부할 범위가 매우 넓다는 것이다. 시험문제를 보면 행정학 범위의 방대함을 느낄 수 있다. 

2. 행정학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개념이 매우 추상적이고 모호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새로운 용어나 이론이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나, 그에 대한 합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3. 행정학은 단순히 제도나 이론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개념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그 제도나 이론의 의미와 맥락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용어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한 다음, 논리적 추론과 실제 사용되는 예를 보면서 그 의미를 파악해야 한다.


<행정학 공부방법>

1. 기계적으로 암기하지 말고 논리적 추론을 통해 이해해야 한다. 객관식 행정학 문제는 행정학에서 사용하는 제반 이론이나 제도의 개념, 의미, 특징, 장점, 단점, 실제 적용의 예로 구성된다.

2. 체계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체계적이라는 것은 행정학이라는 전체의 틀 속에서 모든 이론이나 개념들을 상호 연계시킬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현재 학습하고 있는 개념이나 이론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3. 흐름을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흐름에는 시간적 흐름, 공간적 흐름, 논리적 흐름 등이 있다. 

4. 구체적으로 들어가서 행정학의 모든 주제를 모두 완벽하게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따라서 주제의 경중을 어느 정도 파악하여 중요 주제를 중심으로 깊이 있게 공부해야 한다. 그리고 최근 1년 내지 2년 이내에 개정된 법령의 내용은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완벽하게 정리할 필요가 있다.

5. 행정학은 이해만 가지고는 해결될 수 없는 부분이 있다. 개별 이론에서 나오는 주요 변수나 법령의 제반 내용은 꼭 암기를 해야 하는 부분이다.


<본 교재의 특징>

2009년판 알파플러스 행정학은 이와 같은 시험 경향의 변화를 고려하여 집필된 교재이다. 내용을 새롭게 추가한 것도 있지만, 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론이나 제도에 대해서는 보다 깊이 있게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구성하였다. 또한 새롭게 제정 또는 개정된 법령의 내용을 상세하게 기술하였다.

1. 행정학의 광범위한 주제를 빠짐없이 포함시켰다.
2. 기존 교재에서 설명이 부족한 부분은 충분히 보충하였다.
3. 문제를 충분히 보충하였다.
4. 수험생들이 가장 시간을 많이 빼앗기는 부분이 해설이나 정답이 잘못되었을 때이다. 따라서 수험생들이 고민하지 않고 공부할 수 있도록 충분히 설명하고 출처를 밝힘으로써 그 고민을 덜 수 있게 하였다.
5. 이번 교재에서는 핵심문제와 심화문제를 누누어서 재배열하였으며, 문제를 풀면서 바로 해설과 정답이 눈에 보이면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들여 문제와 해설을 상 / 하단으로 구분하여 편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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