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곤한 몸 살리기 - 나는 왜 항시 피로할까?
와다 겐타로 지음, 이주관 외 옮김 / 청홍(지상사)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피로를 느낄 때 신속하게 그 피로를 해소하고 몸을 회복시키는 여러 가지 방법을 생활 습관과 심리적 접근법과 함께 다루었다. 

 

 

 피로는 우리 몸이 보내는 경고 신호다. 우리가 이 경고 신호를 무시하거나 알아차리지 못하고 피로가 계속 쌓이는 생활을 하면, 개개인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처음에는 가벼운 피로감이었던 것이 만성적인 피로 상태로 발전하면 휴식을 해도 좀처럼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

 

 점차 피로를 푸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신체에 다양한 불협화음이 증상으로 나타난다. 이렇게 발전된 상태가 바로 질병이다.

 

 이렇게 되면 원 상태로 돌아가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일이나 공부 등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긴다. 또 피로를 쌓아두면 기억력과 판단력이 저하되어 불안, 우울증, 건망증 등 정신 상태와 심리문제로 고민하는 사람도 나온다. 그 정도로 피로가 지나치게 쌓이면 심각한 상태를 초래하는 것이다.

 

 

 우리는 날마다 온갖 스트레스에 노출된다. 웬만한 일에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성격이라면 다소 피곤한 정도겠지만, 스트레스를 잘 받는 성격이라면 피로가 점점 누적된다.

 

 오랫동안 피로는 몸에 에너지가 부족할 때 생성되는 젖산과 같은 물질이 축적되어 느끼는 것이라고 여겨졌다.

 

 그러나 한 연구 결과 젖산도 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즉 일반적 인식과는 달리, 피로의 원인은 체내 에너지 부족이 아니라는 말이다.

 

 

 최근에 이루어진 연구들은 피로의 주요 원인으로 세포에 녹이 스는 것을 꼽는다.

 

 우리는 호흡을 통해 산소를 얻어 살아간다. 그러나 이 산소가 체내에 들어가면 신진대사 과정에서 체내에 활성 산소, 즉 녹이 생긴다.

 

 그 양이 적으면 괜찮지만, 스트레스나 자외선, 식사 등 호흡 외의 요인으로도 활성 산소가 발생하고 이것이 지나치게 많아지면 유해 산소가 급격히 증가하는 산화 스트레스 반응이 일어난다. 이것이 바로 피로의 원인이다.

 

 피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식품은 우리 주변에 아주 다양하다. 그중 하나가 레몬이다. 레몬에는 피로회복에 효과를 발휘하는 구연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우리 몸의 세포에는 에너지를 생성하기 위한 대사 경로가 있는데, 이를 구연산 회로라고 한다. 여기서 식사를 통해 섭취한 영양소를 에너지로 바꾸는데, 구연산은 이 회로가 원활하게 작동되도록 돕는다.

 

 즉 구연산 때문에 에너지가 순조롭게 생성되면 피로가 완화되고 반대로 부족하면 구연산 회로 작용이 저하되어 에너지가 부족해지고 쉽게 피곤해지는 것이다.

 

 세끼 식사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아침 식사다. 우리는 수면 중에도 에너지를 소모하므로 에너지가 부족한 상태로 깨어난다. 그래서 하루를 시작할 때 충분히 에너지를 보급해야 한다. 아침 식사를 커피로때우거나 걸러버리면 체내 활성 산소가 증가해서 오히려 피로해진다.

 

 

 숙면하려면, 즉 제대로 논렘수면을 취하려면 먼저 체내 리듬을 가다듬어야 한다. 그러려면 거의 같은 시간에 자고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늦어도 오후 11시에는 잠자리에 들고 아침에는 6~7시에 일어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인간은 아침 해를 쬐면 세로토닌이라는 각성 호르몬이 분비되고 밤이 되면 멜라토닌이라는 졸음을 유발하는 호르몬이 분비되므로 그 시간을 지켜야 체내 리듬을 잘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숙면을 못하는 사람을 보면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이 불규칙한 경우가 많다.

 

 인간은 잘 때 위를 향해 누워야 몸에 불필요한 힘이 들어가지 않고 호흡하기도 쉽다. 하지만 그래도 몸의 같은 부위가 계속 압박되면 혈액 순환이 잘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 몸은 체위를 바꾸려고 한다. 이것이 바로 뒤척거림 이다. 이 뒤척거림은 너무 적어도 너무 많아도 좋지 않다. 하룻밤에 20회 정도가 정상이라고 한다.

 

상세 이미지 1

 

 끝이 좋으면 모든 게 좋은 법이다. 만족스러운 기분으로 잠자리에 들면 양질의 수면을 취할 수 있고 뇌가 활성화되고 다음날 아침, 활력 넘치는 상태에서 일어날 수 있을 것이다.

 

 비단 취미뿐 아니라 인생을 즐기기 위해 있다. 우리는 즐기기 위해 산다. 그러니 '인생은 즐기기 위해 있다'는 말을 자신에게 계속 들려주자. 그러면 그 말이 주문이 되어 마음속에 자리 잡아 피로가 저 멀리 날아가 버릴 것이다.

 

피곤한 몸 살리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