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선정 문학고전 31 : 홍길동전 서울대 선정 문학고전 31
김창회 글, 이도현 그림, 손영운 기획, 허균 원작 / 채우리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홍길동전

 

 홍길동전은 조선 중기의 이름이 난 도적이었다. 거리낌 없이 고위 관리와 결탁하고 관직을 사칭하는 등 악명을 떨쳤던 인물이다. 홍길동 때문에 세금을 걷기가 힘들었다는 상소까지 올라간 기록이 전해지는 것을 보면 그는 우리가 아는 의적 홍길동은 아닌 모양이다.

 

 그로부터 수십 년 후 허균은 이런 홍길동을 새로운 인물로 탄생시켰다. 허균의 붓끝에서 다시 태어난 홍길동은 우리가 잘 아는 것처럼 활빈당을 만들어 빈민을 구제하는가 하면 세상을 조롱하고 홀연 조선을 떠나 새로운 사회를 건설한다.

 

상세 이미지 1

 

 허균의 솔직하고 자유분방한 행동은 관직 생활이 시작된 이후 많은 이들의 입에 오르내렸다. 허균은 유교가 중심인 조선 시대에 불교에 심취했고 부임지에서 기녀들과 어울려 놀다가 파직되기도 했다. 그 결과 세 번의 유배와 여섯 번의 파직이라는 화려한 전력을 가지게 되었다.

 

 오늘날 홍길동은 21세기형 캐릭터로 다시 태어나고 있다. 홍길동의 출생지가 전라남도 장성군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곳에 홍길동을 소재로 하는 축제가 열리거나 테마파크 등이 만들어져 중요한 관광 상품이 되고 있다.

 

 비록 역사에서는 나라에 근심을 주었던 도둑으로 되어있지만 소설 속에서 보여 준 홍길동의 활빈당 행적에다가 지금까지 만화 영화, 드라마, 영화 등에서 보여 준 밝고 긍정적인 이미지 등이 합쳐져 21세기형 새로운 캐릭터로 재창조된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