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후 - 우리의 삶을 바꿀 10가지 미래산업
한국경제TV 산업팀 지음 / 지식노마드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서평] 10년 후를 읽으며.. 


미래의 산업은 기대이상일 것이라고 본다. 50년 SF 영화들이 현실로 이루어지는 시점 속에서 앞으로 10년 후 20년 후에는 어떻게 변화 할지 기대 또한 되며 앞으로 미래를 조금이나마 집작해보고 알아보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그리하여 10년 후에 대하여 한국경제TV 산업이라 산업 현장에서 발로 뛰어 취재 하고 다큐멘터리 10부작을 만들었고 그 10부작에서 차마 하지 못한 이야기들을 책으로 썼다고 한다. 


대한민국은 제조업 기반과 수출의존도를 줄이는 부분을 중심적으로 생각해야한다고 본다. 그리 하여 이 책에서 알고자 한 바는 미래 비전과 대안을 찾고 싶은 마음속에서 앞으로 어떠한 산업이 발전 가치가 있고 국내의 기업들의 전략과 사고방식을 알아보며 향후 창업을 하는 부분에 있어서 준비할 수 있게끔 하고자 읽게 되었다. 


그리하여 제일 중점적으로 본 것은 사물인터넷 분야와 현재 하고 있는 분야인 소프트웨어 분야를 깊이 있게 보았다.


그 중 기억에 남는 부분은 2가지를 설명하려고 한다. 


1. 사물 인터넷

사물 인터넷을 매년 마다 화재가 되고 있으며, 발전이 용이하고 여러 분야와 융화도 잘되고 있다. 

하지만, 다른 나라에 비해서 우리나라는 인터넷망은 세계 최고이지만 관련 법령과 규제를 보면 자유롭지 않는 부분이 상당히 많다. 

그리하여서 매년기술적인 부분은 축적이 되고 있지만 국내시장에서 아직 빛을 보지 못하고 있다. 앞으로 더욱더 관심을 가지게 되는 산업이며, 1%의 비중에서 남은 99%로의 기기들이 연결이 되기를 기대한다.


2. 창조경제

안정적인 직장, 각 파트에 맡는 높은 스펙, 외국어 능력 등 현실에 요구하는 다양한 기준을 보면 창조경제를 보는 것과는 거리가 멀게 느껴 질 수 있다.

수동적인 태도에서 능동적인 태도로 변화 되어야 한다는 점을 보면 각 파트에 맡은 업무 이해도와 문제 해결 능력이 직장이나, 창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PS

스마트폰이 나온 지 10년도 되지 않았지만 휴대전화 시장에서 엄청난 변화를 주고 있고 PC와 노트북 시장의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사실이다. 앞으로 다양한 기기들이 밀려 올 것이라고 봐지며, 삶의 질과 다양한 데이터들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기술을 하루 빨리 만나보고 싶다.



10년 후, 한국경제TV, 사물인터넷, 전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