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넨도 디자인 이야기 - 10가지 디자인 발상법과 4가지 회사경영법
사토 오오키.가와카미 노리코 지음, 정영희 옮김 / 미디어샘 / 2014년 8월
평점 :
모든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에 대한 사물들은 이제는 그에 대한 기능뿐만 아니라
디자인에 신경을 쓰고 있다. 디자인을 신경 쓴 만큼 매출로 연결되지 않을 때는 최악이다. 이러한 고민을 하고 있는 경영자에게 좋은 디자인이란
판매를 올려주는 디자인이라고 말해주는 저서를 만날 볼 수 있다.
전 세계 연 250개 이상의 기업의 디자인을 맡아서 매출을 상승을 일으킨 디지인회사
넨도의 젊은 창업자 사토 오오키의 디자인 발상법, 회사 경영법에 대한 내용들이 이 저서에 잘 담겨있다.
넨도의 창업자인 사토 오오키가 이때 동안 작업해온 다양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알려주면서
어떻게 아이디어를 얻어내는지 이를 비롯하여 매출로 연결할 수 있는 생생한 경험담을 통해 쉽고 빠르게 디자인 발상법에 대해서 배워 볼 수
있다.
주로 사토 오오키는 말한다. 아이디어를 얻으려고 애쓸수록 아이디어를 찾지 못하고
도망간다고 한다. 주변을 멍하니 바라보면 더 넓은 시각으로 넓은 세계를 보이면 이러한 자세를 통해 일상의 미세한 차이를 깨닫고 이 차이를
디자인에 이용하면 된다는 쉬우면서도 어려운 말을 하기도 했다.
이처럼 넨도 디자인의 활동 영역은 제품에서부터 공간디자인, 웹디자인 등 광범위하기
활동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넨도 디자인의 10가지 발상법을 보면 세상을 볼 때 남들과 다른 점을 찾는 것 같다. 다양한 생각과 그 속에
숨겨져 있는 의미를 알아채는 순간 아무도 생각하지 못 했던 디자인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발성법만 말하고 있지 않고 더 나아가 기업이 같이 일하고 싶은 회사로 인식되고 있는
회사 경영법에 대해 4가지로 요약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핵심은 70점짜리 아이디어와 3배속으로 일하는 것이다. 모든 사람들이 완벽하게 하고
싶어 한다 그래서 처음부터 100점짜리 아이어디어, 디자인을 창조하려고 한다. 사토 오오키는 70점 이상의 아이디어를 꾸준히 뽑아내 클라이언트와
함께 100% 만들어나가는 것이 100점짜리보다 더 중요하다고 설명해주고 있다. 또한 이에 뒤받쳐주는 것은 넨도의 가장 큰 장점인 스피드를
말해주고 있다.
디자이너가 오래 시간을 투자해서 좋은 결과물을 탄생하지 않는다. 디자이너는 빨리
아이디어를 내주고 그다음으로 제품 제작하는 기술자가 오래 시간을 투자함으로써 제품의 품질이 높아질 수 있는 넨도 디자인만이 가지고 있는
비결이다.
우리가 바라보고 있는 모든 디자인 본질, 지금 우리 앞에 놓인 문제에 새로운 길이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을 갖게 하고 새로운 시작과 이제부터 어떤 행동이 좋은 디자인에서 매출 상승으로 연결되는지 넨도 프로젝트를 통해 알 수
있었다.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스타벅스, 코카콜라, 루이비통, 에르메스, SKT 등 많은
회사들의 클라이언트로 둘 수 있는 발상법, 경영법을 빠져들 수 있다. 넨도의 발상법에서는 사용자들의 마음 가장 잘 알고 있다고 생각이 든다.
그러하기에 그 제품을 갖고 싶은 마음으로 유도하는 넨도 디자인의 힘까지 볼 수 있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