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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월함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세계적 컨설팅 기업 딜로이트가 빅데이터로 밝혀낸 3가지 성장 법칙
마이클 E. 레이너 & 뭄타즈 아메드 지음, 딜로이트컨설팅 옮김 / 청림출판 / 2014년 7월
평점 :
품절
일관성 없고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변화, 기술 발전에 따라
기업은 언제나 선택 앞에 직면하게 한다. 경재 환경으로 내몰리는 기업들은 줄어드는 소비를 싼값으로 어떻게든 잡아보려고 모든 힘들 쏟고
있다.
1등 하는 기업에서 변화하는 시장에 따라 전략을 바꾸지 않는다는 게 이 저서의
핵심이다. 컨설팅 기업 딜로이트의 리서치 부분의 대표인 마이클 레이너와 최고 전략 책임자인 뭄타즈 아메드와 같이 비즈니스 현장을 주도해온 저가
전략에 대한 함정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연구해서 밝혀내고 있다.
기업 성과의 정략적 분석 과정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보고서이자 이를 통해서 기업이
어떻게 선택해야 될지 간접적으로 잘 보여주고 있는 실천 지침서이다. 방대한 빅데이터의 조사 분석 및 사례 연구를 통해 기업이 경쟁 위치를 어떻게
설정하고, 수익 공식은 어떻게 선택할 것인지 명확하게 보여주고 결정적 순간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잘 제시해주고 있다.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명확하고 단순히 전략을 택하는 것이다. 가격보다 가치, 원가보다
매출 이보다 나은 더 좋은 법칙은 없다고 설명해주고 있다. 이 법칙은 지속성 프로젝트라고 이름하고 있고 이 프로젝트를 총해 조사 연구를 통해
선별된 기업의 활동 차이는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다.
글쓴이는 각 기업의 행동을 결정짓는 의사결정 과정을 잘 분석해주면서 공통적으로
통용되고 있다. 처음에는 가격 이상의 경쟁력에 대해 중요시하고 그 다음은 매출이다. 이다음으로 이 법칙에 대해서 더 나은 방법은 없는 것이다.
기업의 환경과 여건 등이 제각각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기업 활동으로 규정할 수 있는 것은 없다는 것이다.
탁월함을 만들기 위해선 가격에 대한 것을 생각하는 것이 아닌 경쟁력을 중요하시는 것을
잘 말해주고 있는 것 같다. 불경기에서 지갑을 닫은 소비자들을 어떻게 싼 갑으로 잡을 수 있는지 박리다매는 실제로 효과 있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 글쓴이들은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연구 결과로 빅데이터를 만들어 탁월함을 어떻게 만들어내고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실제 있어지는
사례들을 통해 쉽게 법칙에 대해 이해하고 실전에 적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법칙 일에서는 품질, 고객 경험, 독특함 등 돈으로 가치를 매길 수 없는 비가격적
가치의 창출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사실 경쟁 상황에 놓인 모든 기업들은 비가격 가치를 향상시킴으로써 차별화하고 경쟁력을 확보하는 거라 가격
인하를 두고 고민하는 것이다. 장수 기업인 워너가 미국 전역에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상대적으로 운영의 복잡성 해결 등 골몰해야 하는 것은 고객
경험에 집중하여서 경제력을 확보하는 것이다. 두 번째 법칙은 더 높은 매출을 통해 높은 매출을 달성하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 저서에서
연구에 따르면 경이적 기업은 이런 행보를 더욱 분명하게 보여주는 데 샘플 기업 9곳 중 8개사가 원가 절감이 아닌 매출 증대에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을 잘 말해주고 있다.
이 저서에서는 제목처럼 탁월함을 창출하기 위한 전략에 관한 내용이들 담겨 있다. 더
나아가 1등 기업을 만들기 위해서 어떤 선택을 해야 되는지도 알 수 있다. 글쓴이들은 기업 전략에 대해 독창적, 탁월한 연구로 주목과 비즈니스
전략가의 조화를 볼 수 있는 것 같다. 방대한 빅데이터의 조사 분석 및 사례를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다. 그 어떤 연구에도 따라올 수 없을 만큼
엄청난 양의 노우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다는 점이 이 저서에서 가장 매력적으로 볼 수 있는 점이다. 보편적 적용이 가능한 성공 공식을 보여주기
때문에 보편적인 원리를 띠고 있는 비즈니스 현장에서 잘 적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