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 비즈니스 산책 - 나는 런던에서 29가지 인사이트를 훔쳤다! 비즈니스 산책 시리즈
박지영 지음 / 한빛비즈 / 2013년 12월
평점 :
절판


하나의 도시는 하나의 기업이다. 라는 타이틀로 세계를 걸으며 배우는 비즈니스 산책 시리즈로 전통과 혁신이 공존하는 도시 런던에 대한 모든 비즈니스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글쓴이 박지영은 ‘런던홀릭’에 이어 이번 저서인 런던 비즈니스 산책을 만나 볼 수 있었다. 신문기자로 10년간 지내다 런던 소더비 미술대학원에서 공부하면서 비즈니스 이론, 마케팅 이론, 금융자산 이론을 연구한 글쓴이는 몸소 부딪히고 깨달으면 분석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전통과 현식이 공존하는 도시로 운명한 런던, 왕실의 전통이 그대로 숨 쉬고 있으면서 문화와 예술이 활발하게 움직이고 공존하고 있는 아름다운의 도시이다. 산업혁명 이후 쌓아온 부구의 힘은 국제금융 허브로 다시 한 번 일어나고 있다고 한다.

런던에서 29가지 인사이트를 훔쳤다. 과연 글쓴이가 말하고 있는 런던만이 가지고 있는 비즈니스에 대한 내용들을 알차게 담고 있다. 오직 런던만이 가지고 있는 비즈니스는 생각의 차이라고 느낄 정도로 다양한 입장에서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저서에서는 런던의 방송과 광고, 부동산, 노동자의 생활, 저렴한 여행 상품, 먹거리, 펍과 연계된 축구문호, 그리고 한인 비즈니즈까지 다방면에서 분야들을 설명하고 그에 대한 장점들을 확실하게 말해주고 있다.

박물관에서 공룡과 함께 하룻밤을 지내는 프로그램과 댄스파티를 기획하게 되고 이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까지 확실하게 배워 볼 수 있었다. 어떤 기업은 매장 내에 상품을 하나도 진열하지 않고 오직 카탈로그만으로 마케팅하면서도 엄청난 매출을 올리는 경우, 광고업계에서는 톱스타를 쓰지 않고도 광고 효과를 톡톡히 보는 경우, 다양하고 자신들만의 확실한 매력이 있는 런던의 문화를 소개하면서 한국 시장에서 통하거나 접목할 수 있는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알려주고 있다.

글쓴이도 제한하는 런던 지하철의 버스커 문화는 한국 시장에서도 충분하게 접목 시킬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톱스타를 쓰지 않고  광고업계가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문화는 런던 지하철의 버스터 문화의 매력이 큰 힘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버스커는 무명의 길거리 예술가라는 뜻으로 런던 지하철공사가 공식적으로 허가한 버스커들만 연주할 수 있는 장소인 버스킹 존에서 공연을 하는 것이다. 그 공연 뒤의 벽면에는 공식 후원기업들의 광고를 붙여 넣음으로써 큰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금융, 유통, 스포츠, 문화산업만이 아닌 요리, 로열패밀리 비즈니스로 국가의 부를 쌓아가고 있는 런던의 모든 비즈니스에 대한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다. 어떻게 사업을 기획하고 어떤 마케팅과 광고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들과 런던을 직접 걸으면 거리에서 찾을 수 있는 혁신 아이콘을 하나씩 소개한다. 오늘날 런이 세계적인 금융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시스템, 무한한 창조성을 가지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런던의 부자들이 세계를 바라보는 방식, 성공 포인트를 쉽게 풀어내고 있다.

런던 부자들이 생각하는 성공이란 이렇게 디자인한다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는 저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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