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Bravo! 디지털 라이프 - 평생직업과 시니어 창업을 위한 IT 활용의 모든 것
조은주 지음 / 한빛미디어 / 2013년 10월
평점 :
절판
IT시대의 삶 오늘날은 각자 집에 하나씩 갔고 다니는 스마트폰이 있다. 컴퓨터만 있던 때에는 개인용 컴퓨터가 비쌌고 집에 갖추고 있던 시절은 지나가고 저렴한 가격으로 보급화가 되어 있는 컴퓨터도 집에서 하나씩은 있고 더 나아가 스마트폰, 많게는 테블릿 까지 집에 IT 기기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집에 컴퓨터 하나 없던 시절을 지나 우리의 삶속에 IT가 깊숙이 들어와 있다. 스마트폰 중독이다. 게임 중독이다. 쇼핑 중독이다. 이러한 중독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중독이란 것은 무엇 하나에 푹 빠져있는 것을 말하는데 내가 살아갈 길을 찾기 위한 중독이 참 필요한 것 같다.
공무원을 사람들이 좋아하는 이유로 정년 후가 있기 때문에 선호하게 된다. 하지만 그 분야 외에는 60년 이후에 연금이 들어오기는 하지만 그 전에 퇴직을 하게도 되고 중년층의 고민에 대해 tv를 통해서나 들은 적도 있었다. 그러기에 제 2의 직업이란 말이 나온 것 같다.
먼저 중년이 되기까지 살아온 직업에 대해서 그만 두게 되었을 때 그 이후로의 삶이 황폐해 지는 것 보다.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고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의 길로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블로그나 페이스북, 트위터 등 자신이 잘 알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처음부터 글로 써나가긴 힘들지만 하나 씩 써보면서 많은 양의 데이터를 모아두고 사람들이 데이터를 찾을 때 모여 듦으로서 한 분야에 대해서 파워 블로그로서의 힘을 발휘할 수도 있게 되는데 요즘의 환경을 통해 정년이 있는 그만 두는 시기가 있는 직업이 아닌 평생직업과 나의 삶에 큰 힘을 주는 것이 가능한 시대가 된 것 같다.
아직 중년의 나이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중년의 나이가 되신 분들은 스마트폰을 다루기는 하지만 스마트폰의 많은 기능들을 다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러한 문화에 대해 생각해보지 못했고 젊은 세대들처럼 스마트폰의 어플을 많이 다운 받고 사용하지는 않는 분들을 주변에서 많이 보게 되었다.
전 세계가 네트워크로 연결이 되어 있고 지금 당장 만날 수는 없지만 인터넷이란 공간을 통해서 여러 사람들과 대화도 할 수 있고 지식도 나눌 수 있으며 오프라인처럼 직접 만나는 것만이 아니라 온라인 상으로 만날 수 있는 사람들이 다양해지게 되었다.
지식을 자신만 가지고 있으면 자신이 살아 있는 동안은 지식을 지킬 수가 있지만 공유하게 되면 지금은 내 지식을 나누어 주는 것 같고 발판이 되면서 더 좋은 지식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자료에 관해서나 지식에 관해서는 그만큼 힘들게 알아가기도 하였을 것이고 어렵게 얻어 낸 것이긴 하겠지만 요즘 들어서 무료로 블로그 같은 곳을 이용하여서 어느 하나를 배우려고 할 때 공부해야 하는 순서대로 잘 알려주는 블로그들도 있고 강의 들을 많이 보게 된다.
이러한 공유를 통해서 처음 공부하는 입장이더라도 쉽게 앞으로 나아 갈수가 있고 그만큼의 지식을 쌓기까지 시간을 단축시켜주게 된 것이다. 디지털 삶속에서 젊은이라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모르는 것도 많고 자기가 아는 만큼만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이 보게 된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끌어 낼 수 있는 모든 힘을 끌어내면서 멋진 삶을 살아야 겠고 나만의 경쟁력을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