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과 마음을 사로잡는 그래프 디자인
스티븐 M. 코슬린 지음, 정혜경.이승민 옮김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그래프디자인의 정석, 직관적이고 효율적인 그래프 만들기

 

눈과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은 그래프를 활용한 디자인이다. 그래프 디자인으로 시각적인 표현을 활용 수 있게끔 도움을 주는 정석과 같은 책이 나왔다.

 

그래프 디자인저자 스티븐 M. 코슬린(Stephen M. Kosslyn)은 심상(mental imagery)에 관한 연구와 이론가로 알려져 있는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하버드대학교에서 사회과학대학 전공 분야의 인지신경과학 학과 학장이다.

 

그의 이론에서 이미지의 통합체(imagery)는 동일한 현상이 아니다. 그것은 다수의 서로 다른 기능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기능들은 이미지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fMRI-이미징, 그와 유사한 테크닉을 포함한 연구는 다양한 신경망에서 이미지의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최근에는 심리적 원리가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을 어떻게 전달하고 만들 수 있게 하는지를 보여 주는 연구로 확장했다.

 

저자는 매력적인 그래프 디자인에 대한 접근하는 방법들을 지난 30년간 발전시켜오고 그래프 디자인 구성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면서 눈과 마음을 사로잡는 그래프 디자인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인지심리학자가 알려주고 있는 그래프 디자인에 대한 노하우들을 낱낱이 파헤쳐 보면, 9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시각적 표현에 적극 해야 하는 심리 법칙 8가지부터 목적에 따른 그래프 형식 선택 방법, 그래프 구성요소인 라벨, , 제목의 기본 원칙, 파이 그래프, 막대그래프, 선 그래프 등 다양한 그래프의 활용 방법 등을 수록하고 그래프 디자인에 대한 미래의 전망까지 알찬 내용들을 담고 있다.

 

그래프 디자인은 인간의 가장 특징적 기술 중 하나인 마음과 뇌를 활용하는 방법들을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배워보며, 더불어 잘못 디자인된 그래프가 일으키는 정보 왜곡의 문제점을 확실하고 정확하게 다양한 예를 통해 알려준다.

 

예시 그래프와 저자의 설명을 꼼꼼히 따라가다 보면 눈과 마음을 사로잡는 그래프 디자인 노하우를 쉽게 빠르게 습득할 수 있으며, 과학적 증거를 기반 되어 있어 과학과 미적 감각, 이해력을 동시에 키울 수 있다.

 

또한 그래프 디자인에 대한 가이드라인 좀 더 정확하고 쉬운 그래프 디자인에 대한 가이드라인 일뿐 엄격한 규칙은 아니며, 다양한 경우에 따라 미적 관심, 문맥, 문화 등 상황 따라 다르게 표현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