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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립 코틀러 인브랜딩 - 브랜드 속 브랜드로 승부하라
필립 코틀러 외 지음, 김태훈 옮김 / 청림출판 / 2013년 11월
평점 :
고어텍스 원단, 인텔프로세서, 돌비사운드 등 마케팅 전략 알아보기
현실적으로 눈에 보이는 사물 보다 이상적으로 보이지 않는 공기가 가치가 큰 것처럼 기업 또한 소비자의 눈에 보이지 않는 기술, 부품, 서비스가 보이는 제품자체 보다 더 유명해지면서 소비자의 구매 결정을 유도하는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바로 인브랜딩이라 한다.
마케팅 분야의 전설인 필립 코틀러의 새로운 저서로 ‘필립 코틀러 인 브랜딩’이 나왔다. 최근 들어 기업의 겉모습보다 속인 브랜드 전략에 주목하고 있는 그가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기업들이 어떤 마케팅을 펼쳐야 할지 제시하고 있다.
인브랜딩의 대표적인 전략 결과로는 코카콜라가 출시한 코카콜라 제로이다. 코카콜라는 아스파탐과 아세설팜칼륨을 비롯한 여러가지 재료를 혼합해 인공감미료를 만들었는데, 흥미롭게도 인공감미료 브랜드는 마케팅 캠페인에서 언급되지 않고 소비자들에게는 단순히 제로 칼로리라는 타이틀을 통하여 살찌지 않는 음료로 더 강력히 인식되어 소비자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 책은 세상의 다양한 브랜드를 인브랜드로 만드는 부분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과 마케팅 전략 등을 담고 있으며, 공동저자인 발데마 푀르치는 포르츠하임대학교 국제경영학 교수이자 중국유럽국제공상학원 마케팅 부교수로 국제마케팅과 브랜드 경영 전문가다.
인브랜딩은 마케팅 분야의 브랜드 관리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고객과 브랜드 사이의 섬세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쌓고 기업의 재정과 이미지를 개선시킬 수 있어 저자는 지속적으로 인브랜드를 관리하는 일이 중요하고 앞으로 다양한 산업에서 인브랜딩이 활발히 응용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이 밖에 인브랜딩에 대한 다양한 기업의 풍부한 사례를 보며 브랜딩 효과와 응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볼 수 있으며, 마케팅 도구로써 인브랜딩의 가치를 평가하고 확실한 체계를 제공하기 위하여 성과 측정 도구도 소개하고 있다.
한편, ‘필립코틀러 인 브랜딩’의 저자 필립 코틀러는 노스웨스턴 대학교 켈로그 경영대학원 석자교수이자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세계적인 마케팅의 대가이다. 기업 경영에서 생소했던 마케팅이라는 개념을 널리 확산 시킨 인물로 지난 반세기 동안 마케팅이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 발전해가는 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