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을 위한 무대 발성법
박용열 지음 / 성안당 / 2016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노래와 연기가 합쳐진 뮤지컬 노래만 하기도 힘든데 연기까지 합쳐져서 하는 것 혼자 생각해 보았을 때 엄청 어려울 거 같다. 하지만 가수들도 노래를 하는데 있어서도 노래 가사에 대한 경험이 있고 감정이 있을 때 노래가 더 애틋해지고 들을 때 그 마음이 느껴지게 된다. 뮤지컬을 위한 무대 발성법 또한 가수의 발성법과 비슷하다고 느껴진다.

 

효율적이며 합리적인 발성을 위한 호흡과 자세들 발성까지 잘하기 위해서는 노래를 하는데 세밀하고 밀도 있는 신체 해부도를 활용해서 쉽고도 흥미 있게 발성법을 익힐 수 있다. 뮤지컬을 하는데 있어서 조건이 맞는 사람이 있고 외모가 맞는 사람이 있다. 가수 중에도 노래로 평가를 하지만 감성적이고 그 사람만의 색깔이 있고 노래도 잘하고 외모도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외모들도 있다. 가수 중에는 아이돌 가수도 있다.

 

노래도 잘 하는데 외모까지 더해지면 노래에도 빠지고 외모에도 빠지게 되는데 빠질 수 있는 매력이 있다는 것이 멋졌다. 뮤지컬을 하는데도 어릴 때부터 끼가 많고 정말 노래가 나와 적성에 맞고 꿈을 위해 달렸을 때 그 꿈을 향해 달리는 사람이 있다. 꿈을 향해 달리는 것이 가장 멋있는 것 같다. 발성법을 위해서는 음악적 역량을 키우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 직접 연기도 하시고 무용도 섭렵하시던 박용열 선생님의 활동과 연구를 책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느낄 수 가 있었다.

 

뮤지컬 전공자와 연기 전공자 전공을 한 학생이 있더라도 전공을 못한 학생들도 있게 되는데 대학을 다닌 뮤지컬 배우와 대학을 안 나온 배우 등 배우를 보게 될 때 가장 볼 것은 실력인 것 같다. 실력을 통해서 차별 없는 대우가 있는지는 모르겠다. 사회의 문제점으로 학적을 따지고 실력보다 걸어온 환경을 따지는 것을 tv로 보았는데 작가들이 글을 쓰게 될 때 작품의 내용 중 실제 있을 만 한 일의 경우에는 귀로 들었던 것을 기억 해 내며 쓰는 것도 같다.

 

그 중 진짜 실력으로 인정받고 들어와도 눈에 가시처럼 보는 사람은 인맥으로 들어왔다고 오해 받는 경우도 있는 것 같다. 뮤지컬이나 공연은 자주 보는 사람도 있겠지만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자주 못 보는 사람들이 더 많다. 하지만 그래도 뮤지컬을 보러오는 사람들이 있고 뮤지컬을 멈추지 않고 자신의 꿈이기에 멈추지 않고 도전해 가는 뮤지컬 배우들과 감독 연출 감독 등이 이 분야에 대한 포기가 없고 힘들 때가 있더라도 꾸준히 연습하고 공연하듯이 공연 예술가와 또 다른 여러 예술가들을 응원하고 싶다.

 

무대 발성법에 대한 책이지만 예술가들의 과정과 준비 하는 것처럼 이 뮤지컬을 연출하기 위해서 수고하는 총 연출 하는 감독도 있고 대표도 있고 뮤지컬 팀의 히로인, 춤꾼, 분위기 메이커, 보컬, 제작자 그리고 창작자 연출을 하는데 있어서 창작극도 있고 라이센스 뮤지컬도 있고 각각의 카리스마와 자부심을 갖고 공연 예술가나 이 분야에 꿈을 가진 사람들이 꿈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도전하여 꿈을 쟁취하기를 응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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