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프랜차이즈 성공전략 - 글로벌 프랜차이즈 기업은 어떻게 세계시장을 정복했나
배학 지음 / FKI미디어 / 2013년 10월
평점 :
품절


프랜차이즈는 상품을 유통하는 회사에서 체인점을 내고 연쇄적으로 사업하는 것을 말한다. 가맹점에 대해 일정지역 내에서의 독점적으로 영업권을 부여하고 특약료를 받고 상품구성이나 점포광고 등에 관하여 직영점과 똑같이 관리하며 경영지도 판매촉진 등을 하게 된다. 국내에서 프랜차이즈를 접하게 된 것은 1970년대 후반에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기업을 운영하는 외국회사에서 먼저 하게 되었다.

 

미국은 우리나라보다 발전이 많이 되어 있었고 우리나라는 이제 막 발전하고 있었기에 외국의 문화를 받아들이며 우리의 기술로 만들고 우리나라의 특화된 것을 찾아다녔다. 우리나라의 기업가들도 옷이며, 음식이며, 건설사, 조선업 등 우리나라 본래의 기술이 있는 것은 전통음식이나 한복 등 섬세함과 아름다움, , 한민족 등 이러한 단어들이 생각이 난다.

 

앞으로도 발전하면서 많은 것이 발전되고 사라져 가는 것도 있고 생겨나는 것도 있을 텐데 전쟁으로 인한 문제점 어렵고 힘들고 마지못해 살던 시절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도 전쟁을 통한 가족을 잃는 슬픔을 겪었던 일도 있었지만 지금은 휴전체계이기는 하지만 다른 나라와 교류도 하고 그 나라의 문화도 이해하게 되고 많은 사람들이 우리나라에 방문하게 되었다.

 

과거 다른 지역으로 가는 것만 해도 많은 시간이 소요가 되었고 교류가 많이 힘든 부분이 있었으나 기술의 발전의 발전을 통해 지금의 편리한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 앞으로 태어날 많은 청년들에게 더 좋은 것을 물려주려는 마음 이 마음이 가장 큰 것 같고 한 곳에 국한 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나라에도 잘 된 것을 적용해 보므로 확장하고 서로 다른 곳에서 살지만 같은 것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 참 좋은 것 같다.

 

프랜차이즈를 성공하기 위한 전략들도 많이 세우고 하면서 겪게 되는 안 좋은 사례도 있고 좋은 사례들도 있는데 우리나라에선 고유의 정서 한민족 그리고 후손들을 통하여 지켜온 것들이 있다. 먼저는 외국에서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생기면서 미국 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도 확장을 하게 되었는데 우리나라에서 프랜차이즈 업체로 볼 수 있었던 것은 브랜드가 있는 스타벅스, 롯데리아, 맥도널드 등 음식 쪽으로 다른 나라에서 먹는 음식은 서로 다르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맛에 맞기에 우리나라에도 프랜차이즈가 될 수가 있었고 안 좋은 예로는 미국의 월마트가 미국이나 다른 나라에서는 문화나 살아가는 모습 등 환경이 비슷하기에 프랜차이즈에 성공을 할 수 있었지만 우리나라와는 좀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프랜차이즈 하는데 실패하게 되었다.

 

그에 비해 마트에 관해서는 우리나라는 롯데마트나 이마트 국내 기업이 프랜차이즈에 성공을 하게 되었다. 하나의 브랜드 이 브랜드로 모여지고 운영이 잘되므로 다른 외주업체와의 파트너가 되어 함께 일하는 것 함께 라는 단어가 듣기 좋고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는 부분을 느꼈습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 까지 함께 사용하고 공유하며 소통할 수 있는 시대로 발전 되는 데는 프랜차이즈나 문화에 대한 이해가 비슷해 보입니다. 비록 나라는 다르지만 서비스 정신 그 현지에 옳은 선택이었고 맞춤 옷 같은 느낌을 주는 프랜차이즈 등 어느 분야에서든 서로 통하여지고 움직이는 세상이 되었으면 하고 그 길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