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경 2.0 4 - 성경통독을 위한 최고의 자습서 ㅣ 성경 2.0 4
김동순 지음, 배광선 그림, 하이툰닷컴 기획 / 씨엠크리에이티브(CM Creative) / 2013년 11월
평점 :
구약 성경의 사삿기 룻기 이후의 사무엘 상, 하 하나님의 사람으로 사무엘이 있고 이스라엘 백성이 있었다. 사무엘을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대신 전달을 받던 백성들은 살아가면서 하나님의 보호 아래에서 살고 있고 이끌어주시고 치리해주셨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치리해 주지만 눈으로 직접 보지 못하고 말을 전달 받는다는 생각이 커서인지 모르겠지만 사무엘에게 우리에게 왕을 세워주라고 하므로 이스라엘의 첫 왕으로 사울이 되게 하였다. 왕을 뽑은 기준으로는 평균 사람들에 비해 어께 위만큼 차이나고 준수한 왕으로 뽑았었으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왕을 뽑는다는 것이 자신들의 소유를 더 빼앗기고 하나님의 율법이 외에 많은 규약을 통제를 받게 되는 것을 생각하기 보단 현재에 감사하는 마음이 부족하여서 더 안 좋은 환경을 만드는 왕을 세워주라고 하였다.
처음 준수한 왕으로 세웠지만 출애굽 당시나 지금까지 하나님의 택한 백성들은 항시 불만이 있었고 불만들을 토로하였다. 법을 무시하는 사람들도 있었으며 무시하는 사람들은 그 즉시 처결을 받았으나 왕을 세우라하기 까지도 많은 법들을 안 지켜 왔다. 하나님께서 택했던 목자격의 모세나 여호수아 그리고 사사들 그들을 목자로 선택을 하였으나 이들이 하나님이 백성에게 보내준 왕과 같은 사람이었는데 그의 말을 무시해 왔었다.
사울이 왕이 된 후에도 사무엘을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 듣고 하니님의 종으로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치리해 왔으나 사울이 왕이었을 때 하나님께서 사무엘을 통해서 명하시기를 지금 가서 아말렉을 쳐서 그들의 모든 소유를 남기지 말고 진멸하라고 하였으나 좋은 가축이나 제사지낼 만한 물건들은 남겨 놓고 진멸하게 되었다.
그리고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고 싶었으나 사무엘이 가로되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 목소리 순종하는 것을 좋아하심같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수양의 기름보다 나으다고 하시며 사울은 하나님께서 첫 왕으로 선택하였으나 하나님께서 떠나시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사무엘을 통해서 이새의 아들 중 막내인 다윗을 찾아가게 되었고 그에게 기름을 부어주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첫 왕을 고를시 외모와 겉모습을 보고 고르셨었지 만 다음은 겉모습을 보지 아니하시고 마음의 중심을 보고 다윗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성경의 과정들을 보면서 하나님께서 율법을 주고 왕도 세워주고 백성들에게 순종을 원하고 하나님 섬기기를 원하였으나 이방신 다른 신을 섬기며 하나님의 언약을 어기는 일들이 많은 것을 보면서 안타까운 생각이 듭니다.
성경 인물 중 모세, 여호수아, 갈렙, 다윗 등 우리의 일반적인 삶에 대해서도 담대함과 지혜로움과 같이 배울점이 많은 인물들이 있음을 느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