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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나 마켓코드 - 하나의 나라, 천개의 시장
박영만 지음 / 미래의창 / 2013년 10월
평점 :
품절
중국의 코드 코드란 단어는 개그코드가 친구랑 맞으면 너 나랑 좀 맞네 하면서 서로 가까워지는게 코드이다. 중국의 코드는 중국과 가까워지려면 중국의 코드에 맞춰져야 하는데 짝퉁과 같은 가짜 카피를 잘한다 해야되는 것인지 짝퉁품이 많이 나왔고 요즘 나온 스마트폰들도 비슷한 형태로 가짜를 만들어 싸게 판매하는 식으로 눈썰미나 어느 정도의 기술력은 갖춘 것 같다.
중국이라는 나라에 대해서 알지도 못하면서 무시하기 보다는 인정하는 측면도 가지고 확인하는 측면도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중국은 연합국가이기에 다양한 언어들이 있고 의식주도 다르고 체형도 다르다. 주식으로 면류를 먹는 곳이 있고 쌀을 먹는 곳도 있듯이 주식이 면인 곳에 밥솥을 판다면 수익을 내지 못할 것이고 손해가 많이 날 것이다.
마켓코드는 마케팅 또한 판매를 잘하기 위해 중국인들에 대해 잘 알아야 하고 이 사람은 어떤 음식을 좋아하고 옷을 입고 어떤 곳을 좋아하는지 살아보면서 느껴야지만 중국의 마켓에 대해 알아 갈 수가 있다. 중국의 지역적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잘 알아야지 마케팅에 성공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인구수도 어마어마하고 올림픽 같은 경우도 많은 수의 금메달을 획득한다. 사람을 키우는데 있어서 다른 나라보다 몇 배의 사람들을 키우고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한 목 했을 걸로 보이며 개막식 또한 멋지게 했던 것으로 기억이 난다.
중국에서는 인구수가 많기에 호적에 안 올라가는 아이들도 있고 애완동물 같은 경우에도 키우려면 국가에서 허가를 받아서 돈을 내고 키우도록 되어 있는데 돈의 액수가 크기에 몰래키우는 실정으로 알고 있다. 우리나라는 그에 비해 자식도 많이 나을 수 있고 애완동물은 애완동물 가격만 내고 키울 환경 만 된다면 자유롭게 키울 수가 있다.
이러한 중국의 특성을 생각하고 마케팅을 해야 하며 중국에 갔을 때 막 필요한 내용이라 생각하기보다. 중국에 마케팅 할 것을 생각하고 있다면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 중국인들은 외국인이 중국으로 놀러왔을 경우 또한 중국말을 못하는 사람에게는 목적지 까지 가는데 일부러 돌아서 가기도 하기에 중국어를 어느 정도 공부하고 이 나라에 전략을 세우는 것이 나을 것 같다.
중국에 대해 몰랐던 것들도 알아보았고 중국에서의 소비자들은 의심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마트에 가서 고기를 사더라도 이 고기 상태가 어떠한지 확인하면서 사고 식당을 가도 어떤 생선을 먹을지 직접 보고 자신이 골라서 먹고 사람들을 못 믿는 점이 있었다.
중국이란 곳은 조심하기도 하고 성장하는 것에 있어서 지켜보기도 해야 하는 나라인 것 같고 저자가 중국의 마케팅을 위해서 직접 체험하고 느끼면서 얻은 정보들을 책으로 알려주고 중국 시장에 들어가 성공할 수 있는 팁을 준 것 같다. 중국시장을 목표로 세운 사람들은 중국어 공부도 열심히 하고 어떠한 특성이 있는지 파악을 잘해야 할 것으로 고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