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철학 용어 사전
오가와 히토시 지음, 이용택 옮김 / 미래의창 / 201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철학용어 사전'을 읽으며..
일상생활에 자주 나오는 철학용어들은 용어의 의미는 알지만 뜻을 자세히 아는 경우는 어렵다. 철학용어 중 가장 어렵게 느껴지는 것은 외래 철학일 것이다. 이 철학의 단어들 솔직히 나도 잘모르고 뉴스를 보거나 기사를 읽을때 다시 한번 용어를 찾기 위하여 인터넷 및 사전에 검색을 하게 된다. 철학용어 알고는 싶은데 쉽게 다가기는 어렵고 하기에 소설 등 읽어볼려고 하지만 시간의 엄두가 나지 않아. 우연치 않는 기회에 철학용어 사전을 읽게 되었다.
이 책 참 신선하다. 용어를 그림과 예화를 통해서 풀어서 사전처럼 사용 할 수 있게끔 만들었다. 하지만 단어는 150개로 한정되어 있지만 인터넷상에서 자주쓰이는 단어들로 이용되면 없는 것은 쿨하게 인터넷 검색하면 되고 이 사전에 있는 것을 바탕으로 배경지식을 늘릴 수 있는점으로 만족하고 있다.
이책의 가장 기억에 남고 잊고 싶지 않는 철학용어는?
1.타불라 라사
뜻: 백지처럼 하얀마음 / 로크용어로써 아무것도 그려지지 않은 판이라는 뜻이다. 사람의 마음도 아이처럼 하얗게 되어야 된고 생각한다.
2.아가페
뜻: 무조건적인 사랑 / 이 책에서 달리 나는 신은 아무것도 원하지 않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원하는 것은 신이 약속한 것을 이루기 위함이고 그 약속을 지키는 자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베푸는 것으로 보인다. 즉 명암이 존재 한다. 옛 선지사도들 또한 언약을 저버린 것으로 인해 죽음이 들어 왔듯이. 약속을 하면 꼭 지켜야 한다.
3.카테고리
뜻: 사물을 이해하기 위한 머릿속의 척도 / 가장 빠른 시간 안에 이해의 본질을 높일 수 있게끔 도와주는 도구로 활용 할 수 있다.
PS.
철학 사전이라 국어사전이랑 등 다른 사전 처럼 딱딱 하게 이어 질거라 생각했는데 오산이였다. 이제는 자신있게 기사를 읽고 조금더 깊이감이 있어질 것이라고 생각이 들기에 마음 속 기쁨이 올라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