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과르디올라 리더십과 축구 철학 - 최강희, 홍명보, 최용수, 김은중, 이동국 추천
후안 카를로스 쿠베이로, 레오노르 가야르도 지음, 박선영.손병하 옮김 / 중앙생활사 / 2013년 9월
평점 :
품절
정열의 축의를 자랑하는 축구팀 중 손에 꼽히는 팀은 단언컨대 FC바로셀로나(2009년)이다.
당시 바로셀로나의 축구 감독인 호셉 과르디올라는 전세계 축구 클럽역사에서 전무후무한 대기록인 한해의 6관왕 달성과 4년간 14개의 우승컵을 획득하는데 많은 기여를 했다.
이번에 만나 볼 책은 '과르디올라 리더십과 축구 철학'이라는 책이다.
이 책의 핵심은 제목과 동일 하게 과르디올라 감독의 바로셀로나에 취임인 2008년 ~2009년의 리더십을 통하여서 독자의 일상 생활에 도움이 되고자 만들어 졌다.
•이 책의 만들어진 시기는 2010년이며 번역을 통해서 우리나라의 독자에게 올해에 만나볼 수 있게되었다.그러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내용은 2009년의 초점으로 맞추어져 있다.
이 책의 읽으며, 과르디올라의 장점과 그에 대한 고찰을 중 인상깊은 것을 작성하려고한다.
1. 선천적으로 감독이 어울리지는 않았다
그는 내성적인 성격에 사람에게 또한 조심한 면모를 보였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축구 전문가들을 오해를 했고 자신만의 노력과 행동을 통해서 변화하는 모습을 통하여 믿음이 생기고 자신만의 색깔을 갖는 최고의 감독이 되었다.
2 .철저한 분석
3부리그 등 바로셀로나와 붙을 팀들을 전략을 알아보기 위해서 비디오 촬영을 놓치지 않고 분석하였으며, 겉으로 충족하기보다는 내면을 중시하는 선수이며 감독이다.
3. 정체성
카탈루냐의 외딴곳 주민6,500명이 사는 작은만을에서 태어나 12살에 바로셀로나 유소념팀에 입단하고 체력이 약한 단점을 보완하기는 보다 장점인 지략을 극대화 시켜서 조직능력에 탁월 하였으며, 성장한 다음 바로셀로나의 주장을 하며 우승도 하고, 감독으로써 까지 승승장구 했다.
4.타인의 평가
친구 마넬 에스티아 "열정적이고 세심한 사람", 예의 바르고 상식이 있는사람, 스펀지 처럼 굉장한 습득 능력이 있는 사람이라고 평가를 받는다.
이러한 점들을 통해서 내 자신이 보고 배워야 할 점은 많고 공통된 습관도 볼 수 있었다.
명장의 조건을 두르 갖추며, 사람관리의 탁월한 면모를 보고 FC바로셀로의 황금기를 만들어준 전 과르디올라 감독은 세계의 명감독 중 최고의 기량을 가진 것은 확실하다.
ps.
비롯 축구는 못하지만 보고 즐기는 것에 우선 만족합니다.
모든 것을 다 잘할 수 없듯이 자신의 장단점을 분석하는 것을 몸속 깊은 곳 까지 알게 하는 책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