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바르셀로나 축구전술 세트 - 전2권 FC 바르셀로나 축구전술
아타나시오스 테르지스 지음, 김지은 옮김 / 보누스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나의 머릿속 바로셀로나는 학창시절의 기억이 가장 크게 남는다. 간간히 소식이 들리는 호나우지뉴가 바로 주인공이 었다.
그의 특유의 세레모니 및 프리킥 등 다른 선수와 차별화 된점이 뇌속에 깊이 있게 기억을 남게 해준 것 같다.
최근 바로셀로나의 경기를 운영하는 모습에 인상 깊은 점은 중앙에서 이니에스타로써 패스로 연결되어 비야(페드로) 및 메시를 통해서 득점이 나오고 있다.

그렇다고해서 이 책의 내용이 나의 기억의 '호나우지뉴'에 대한 내용이 아닌 현재의 바로셀로나의 추구하는 공격, 수비의 축구 전술을 입체감 있는 그림과 함께 독자에게 편하게 보여주고 있다.
바로셀로나의 역사를 보게 되면 네덜란드 출신의 감독(리누스 미셸, 요한 크루이프, 루이스 반할, 프랑크 레이카르트)의 영향을 받아 네덜란드의 축구를 보는 느낌도 있었지만 현재는 바로셀로만의 특유의 패턴을 만들어 짐으로써 그 부분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 이다.
 
하지만 플레이를 하는 경우가 많이 내포 되어 있으며, 현재의 주 포메이션은 4-3-3으로 그라운드 내의 공이 빼앗기더라도 중원 압박으로 공을 다시 빼앗는 개념을 운영하고 있다.

책의 절반 이상이 그림을 보게 되며, 그림의 주된 표현은 사람모양에 이름을 덧붙여 화살표 이용하여 공의 이동을 절묘하게 표현함으로 마치 그라운드에서 경기를 직접 볼수 있게금 저자의 세심함을 볼 수 있으며, 바로셀로나의 공수의 절묘한 분석을 통해서 경기를 보는 것과 다른 묘미를 느낄 수 있는 기회였다.

이 책을 통해서 바로셀로나의 공수의 세밀한 전략을 알아보며, 축구에 대한 관심과 스페인 프리메라리그를 자세히 보고 싶은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