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사드 - 이스라엘 비밀정보기관의 위대한 작전들
미카엘 바르조하르 & 니심 미샬 지음, 채은진 옮김 / 말글빛냄 / 2013년 8월
평점 :
품절


이스라엘의 비밀정보기관 모사드에 대한 작전들에 대한 많은 내용들을 받아내고 있는 저서 인 것 같다. 가장 흥미로운 것은 과거 이야기 이지만 실제 있었던 일들을 주로 다루고 있어서 사실성인 것이 내 맘에 들었다.

 

내가 태어나기 전전에 일어난 사건들로 이루어진 내용들이지만 어렴풋이 주위 사람들과 학교 등 많은 곳에서 기본적인 이야기들은 들어보아짐만 자세한 비밀정보기관에서 이루어진 작전들은 전혀 들어 볼 수 없다. 전혀 알지 못했던 모사드의 가장 위해한 작들과 용감한 영웅들을 들을 수 있어 이 기대감은 어떻게 설명할 수 없다.

 

무조건 성공적인 작전들로만 나온 모사드가 아니다. 세계 최고 비밀정보기관의 이미지를 추락시키고 기반을 뒤흔든 실패한 작전들도 숨김없이 공개해준다. 실패한 작전들까지 사실에 근거해 밝히는 정직한 저서이다. 주로 모셰 다얀 장군의 보좌관, 국회의원을 지낸 이스라엘 첩보분야의 최고 전문가 미카엘 바르조하르의 작품이다.

 

세계의 운명을 바꾼 주요 작전들인 흐루쇼프의 연설문 탈취사건으로 알려져 전 세계적으로 공개함으로써 공산권에서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수많은 사람들의 큰 인상을 남긴 사건들도 육하원칙에 의해 자세하게 나와 있다.

 

이밖에도 유대인 6백만 명을 학살한 나치 전범 아돌프 아이히만 을 끈질긴 추격 끝에 아르헨티나에서 생포해 이스라엘 법정에서 교수형에 처한 사건으로 범인에게는 모사드에 공포감을 느끼게 한 스릴만점짜리 이야기와 위대한 스파이의 최후로 알려진 이야기, 미그 MIG-21 전투기 탈취작전으로 미그21의 비밀을 알게 된 이스라엘 공군은 공중전에 대비하고 196763차 중동전쟁에서 승리한 이야기, 야세르 아라파트의 최대 테러 조직 파타의 비밀 내부조직인 검은 9월단의 핵심 지도자들을 제거한 작전 등 어디서 들을 수 없는 이야기로 과거 비밀 작전으로 이루어진 내용들이 현재 몰랐던 사건을 흥미진진하게 그 시대적인 사건을 볼 수 있는 점 이 저서의 큰 장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