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사람들 - 놀이하듯 공부하는 새로운 인류의 탄생
더글라스 토마스 & 존 실리 브라운 지음, 송형호 외 옮김 / 라이팅하우스 / 2013년 6월
평점 :
절판


효과적인 공부 법 현재의 교육은 많은 학생들이 불만을 표현 한다. 표현 안 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전반 적으로 대학교를 졸업하거나 학교를 졸업하더라도 학교에서 배운 것이 남아 있고 학습의 효율성이 있어야 하나 그런 부분이 부족한 점이 많다. 저자는 여러 조력자 들의 도움을 받으며 한 명의 저자는 지식관리 분야의 대가로 어떻게 지식을 효율적으로 알아갈 수 있을지를 알아갔고 다른 한 명의 저자는 대학교의 부교수로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다.


저자는 현대 사회에 어떻게 해야 더 효율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을지 연구하였다. 학생들을 가르쳐 보았을 때 수업을 하고는 있지만 학생들이 과제를 하는데 있어서 자기 주도적으로 학생들끼리 학교가 끝나고도 모여서 서로 토론하면서 과제를 게임으로 하고 싶다고 했다. 학교 수업시간 외에 한다는 것이라 하라고는 했지만 게임만 하는 줄 알고 수업은 잘 듣고 있는지 걱정도 되고 내가 가르치려 했던 것을 학생들이 수업 내용을 다 놓쳤을 것이고 이번 수업은 실패했다고 생각을 하였다.


그러나 과제를 보았을 때 걱정과는 달리 자기가 잘 하는 방식으로 수업시간의 내용이 전부 다 들어있었고 모두가 최고점을 받았다. 기존의 수업방식은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단조로운 부분이 있었지만 학생들이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것에 맞추어 수업과제를 해결하려 하고 그 결과도 좋았다. 지금까지의 공부법과는 달리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마지못해 하는 것이 아니라 좋아하는 놀이를 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하였던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다.


샘이라는 초등학생이 있었는데 샘은 메카닉과 스크래치라는 프로그래밍 가지고 게임을 만들었다.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좋아해 방과 후 수업도 열심히 들었고 게임을 만들었다. 이것에 만족했다면 괜찮은 학습법이었겠지만 샘이 살고 있는 시대는 디지털 시대이고 네트워크가 발달한 시대이다.


샘은 만든 게임을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리자 같은 메카닉과 스크래치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댓들도 달아주고 재미있다 말해주면 기분도 좋아지고 현재 자신이 만든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사람들과 서로 대화하고 필요한 부분을 대화로 스스로 찾으며 더 효과적인 학습을 하였다.


지금 현재 스마트 폰도 생기고 테블릿 컴퓨터 등 IT관련 제품들이 많이 생기고 네트워크와 인터넷 또한 빠른 발전이 있었다. 이러한 빠른 발전 속에서 요즘 사람들이 스마트폰만 너무 보고 다닌다. 시력에도 안 좋을 것이고 틈만 나면 스마트폰만 본다고 문제가 많이 되는 시대라고도 한다. 하지만 이런 발전에 대한 문제점만을 볼 것이 아니라 말 많은 교육 속에 오히려 교육의 낙관적인 미래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꼭 만나서 서로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네트워크 환경 속에서 멀리 있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대한 소통이 원활해지고 혼자 완성한 것에 비해 다른 사람의 지식을 더해서 더 좋은 작품을 완성할 수 있다. 이 책을 번역하게 된 역자 또한 학교에서 교육을 하면서 교육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것은 한 가지 공부만 있는 것이 아니다.


사람마다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은 다양하고 수업을 하는데 있어서 잘할 수 있는 부분을 살려주고 수업을 놀이 형식으로 그림 잘 그리는 학생을 통해서 그림으로 공부하는 방법과, 그림을 지루해 하는 학생은 퍼즐을 직접 만들어보도록 그 학생의 성향에 따라 다른 교육을 하므로 한명도 빠짐없이 참여하고 소통하자는 의미에 참여소통교육모임도 만들고 참여가 안 되고 정신적으로 힘들어 하는 학생에게는 돌봄치유교실도 운영하고 있다.


이 책은 각자 자신이 잘하는 것을 통해 공부하는데 있어서 네트워크 환경이 더욱 발전하는데 도움을 주고 삶에서 계속 공부하는데 있어서 자신에 맞는 공부법을 생각하게 도와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